중앙선거관리위원장으로 봉해원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회장 선출
단과대학 및 학과(부) 보궐선거 5월 9일 실시
총학생회비 1,000원 인상 가결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에서 중앙집행국장 인준을 놓고 총학생회(총학) 회장단과 단과대 대표들이 설전하다 결국 이홍규(사회·20) 총괄기획국장이 중앙집행국장을 겸임하기로 지난 9일, 의결했다.

유성민(물리교육·21) 사범대 회장이 이날 열린 중운위에서 “총학이 회칙에 존재하는 중앙집행국장을 인준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정윤중(교육·18) 총학생회장(회장)은 “중앙집행국장의 업무가 불분명하다”며 “국장들을 관리하는 것은 중앙집행국장이 아닌 부회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해 이를 따로 인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앙집행국은 총학생회 최고 집행기구로 중운위와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결정된 사항 및 총학의 전반적인 사업을 집행한다.

모든 국장이 중앙집행국장?
중앙집행국장을 선임하지 않은 채 모든 국장을 중앙집행국장으로 본다는 총학의 논리도 문제로 지적됐다. 총학은 중앙집행국장의 업무가 총학회칙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중앙집행국장이 가진 권한을 6개의 국이 평등하게 나눠 가지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혜민(고분자융합소재공학·21) 부총학생회장(부회장)은 “총학회칙에 중앙집행국장이 있어야 한다는 것과 해당 업무, 이를 한 명만 둔다는 내용이 없다”며 “각국의 국장들에게 평등하게 중앙집행국장의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영주(중어중문·21) 총동아리연합회장은 총학생회칙 47조 3항을 근거로 “각국의 국장”이라는 표현이 따로 존재하기에 중앙집행국장과 각국의 국장이 다른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이헌재(자율전공·18) 본부직할 회장 역시 “각국을 아우르는 국장이 따로 존재해야 한다”며 “모든 국의 국장을 중앙집행국장으로 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김태령(사회·18) 사회대 회장은 “총학에서 중앙집행국장을 각국의 국장으로 본다는 것은 자의적인 해석이다”며 “기존대로 중앙집행국장을 인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총학은 △교육지원국 △대외협력국 △복지국 △사무국 △소통홍보국 △총괄기획국 총 6개의 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학 국장 내정자가 중앙집행국장 겸임
3시간 넘게 진행된 토론 끝에 총학회칙에 명시된 것처럼 중앙집행국장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세를 이뤘다. 토론 과정에서 △6명의 국장이 중앙집행국장의 역할을 할 것인지 △인준 예정인 국장 중 한 명이 중앙집행국장을 겸임할 것인지로 의견이 좁혀졌다.

이후 진행된 투표에서 인준 예정 국장이 중앙집행국장을 겸임하자는 의견이 9표, 6개 국의 국장을 모두 중앙집행국장으로 인준하자는 의견 5표, 기권 3표로 중앙집행국장 부재 논의는 결국 인준 예정 국장이 중앙집행국장을 겸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총학은 “중앙집행국장에게 추가적인 업무 부과가 없고 총학생회칙에 겸임(불가)에 관한 내용이 없다”며 총학 내부 회의 후 이홍규 총괄기획국장이 중앙집행국장을 겸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중앙집행국장 후보로 나온 이씨는 찬성 16표, 반대 1표로 인준됐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7시 5분 총학생회실에서 열린 중운위에는 개최 정족수 19명 중 17명의 대의원과 정재훈(정치외교·19) 중앙감사위원장을 포함한 9명의 참관인이 참석했다.

논의된 안건은 △봉해원(고분자융합소재공학·21)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선출 △단과대학 및 학과(부) 보궐선거 5월 9일 △총학생회비 1,000원 인상 등이 가결됐다. 이날 16표의 찬성표로 중앙선거관리위원장으로 선출된 봉씨는 “중앙선거관리위원장으로서 학칙을 위반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과정과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중운위는 확대운영위원회의 지위를 위임받아 운영되는 기관으로 총학생회 전반의 사업을 검토, 조정, 심의하는 일 등을 진행한다. 참석 대의원은 총학생회장, 총학생회부회장, 총동아리연합회장, 각 단과대학 학생회장, 본부직할학부 학생회장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