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차례로 박진영 공감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 김주완 작가, 
왼쪽부터 차례로 박진영 공감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 김주완 작가, 김현지 MBC경남 PD.

“진짜 어른이 어떤 사람인지 잘 보여준 영화였습니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어요.”

우리 대학 신문방송사가 개최한 미디어포럼 ‘지역민과 함께하는 미디어 이야기, ‘어른 김장하’를 만나다’에 참석한 정한(53)씨가 다큐멘터리(다큐)를 본 뒤 한 말이다. 그는 “우리도 김장하 선생처럼 나누는 삶을 살아야 한다”며 “오늘 이 포럼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김장하 선생은 1944년생으로 60여년간 한약방을 운영하며 모은 돈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한 인물이다.

지난 9일 공과대 4호관 코스모스홀에서 약 3시간 동안 진행된 미디어포럼에는 총 145명이 참여했다. 1부는 다큐 <어른 김장하> 무료 상영, 2부는 관객과의 대화로 구성되었다.

관객과의 대화에는 김장하 선생 취재기를 담은 책 <줬으면 그만이지>를 쓴 김주완 작가와 <어른 김장하> 감독을 맡은 김현지 MBC경남 PD가 참석했으며, 박진영 공감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가 진행을 맡았다. 참여한 학생들과 지역민들은 다큐를 매개로 김장하 선생의 삶을 엿본 소감과 지역 언론의 역할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산동에서 온 ㄱ씨는 “영화를 보며 그동안 제가 살았던 삶을 돌아보았다”며 “사람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는 노력들을 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학생들과 지역민들이 관객과의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과 지역민들이 관객과의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9일 공과대 4호관 코스모스홀에서 진행된 미디어포럼 현장.
지난 9일 공과대 4호관 코스모스홀에서 진행된 미디어포럼 현장.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