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장 “의사 정원 확대 일부 필요”

지난달 17일 전북대학교에서 실시된 2023년 국정감사에서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말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전북대학교에서 실시된 2023년 국정감사에서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말하고 있다.

지역 의료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의대 신설과 의대 증원이 지난달 17일 전북대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논의됐다.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대 정원 확대가 지역 의료 인력 양성으로 이어지려면 의대 신설과 국립대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일반 사립대 의대 정원만을 늘리면 의사를 양성해도 수도권으로 몰려 지역 의료 공백은 지속될 것이다”며 “의대가 없는 곳은 의대를 신설하고 국립대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남지역에서 전남대병원으로 차량으로 이동하는데 1시간 이상 걸린다”며 “장거리 긴급 이송 중 골든타임을 놓쳐서 사망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안영근 전남대병원장은 “의사 정원 확대는 일부 필요해 보인다”며 “의대 정원의 증가와 필수 의료, 공공의료에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가 같이 논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가 설립되면 의사가 늘어남과 동시에 전문의 확보를 위해서는 10년 이상 시간이 걸린다”며 “지역 의료수가 조정과 의사들의 처우 개선 문제도 함께 해결할 문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