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우리 대학 연구 예산 불이익 없어”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지역혁신플랫폼) 예산 편성과 관련해 우리 대학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는지 주목된다. 지역혁신플랫폼 관계자는 2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광주시가 플랫폼 사업 예산 편성과 관련해서 논의 중이고 플랫폼 사업에 미치는 불이익은 없다”고 말했다.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참여 주체인 우리 대학에서 주관하는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이 예산 미편성과 관련해 영향을 받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다.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은 2020년 8월부터 진행된 광주·전남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하는 교육부 주관 공동 설립 협업기관이다. 광주시와 전라남도, 광주·전남지역 15개 대학, 지역혁신기관 등이 사업에 참여하며 대학교육혁신과 에너지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 발전 등을 목표로 한다. 지역혁신플랫폼의 예산은 국비(70%)와 지자체 지방비(30%)로 충당하며, 지방비로 광주시와 전라남도에서 각각 97억씩 분담금을 맡아 총 매년 600억여 원의 예산을 충당한다.

광주시는 본예산에 지역혁신플랫폼의 예산을 편성하지 않고 3~4월에 있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 문제는 교육부가 정한 예산 편성 기한이다. 한국연구재단과 사업 참여 지자체(광주시, 전라남도)와 체결된 협약에 따라 광주시는 2월까지 지역혁신플랫폼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광주시의 계약 기간 내 예산 미편성에 대해 교육부는 2월까지 편성하지 않는다면 협약 위반을 근거로 교육부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열 가능성도 있다. 지역혁신플랫폼 사업비 삭감 및 환수, 사업비 정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혁신플랫폼 관계자는 “현재도 5차 년도 사업은 진행 중이며 예산 미편성 문제와 별개로 플랫폼 사업에는 큰 문제 없이 사업이 진행될 것이다”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남대에 연구 예산 문제이나 프로젝트에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대는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참여대학 중 총괄대학이다. 전남대와 함께 중심대학인 목포대가 주관하는 미래형 운송기기를 제외한 모든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전남대가 참여하고 있는 사업은 핵심분야별 추진과제로 에너지신산업과 지역혁신 자율과제로 △관광 △인공지능(AI) △반도체 △지역선도 사업 분야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