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벽돌 건물 앞, 길다란 전봇대와 외등, 아슬히 비켜 평행선을 그리는 전선들, 그리고 바람에 달랑거리는 표지판이 있는 풍경, 청년글방이다. 인문학의 위기 속에서 끈임없이 지적 탐구를 해 온 사람들의 열린 장이 되었던 청년글방이 새 주인을 맞이하게 되었다. 지역의 축제, 행사를 비판적으로 접근해 보다 더 발전시키고자 노력한 ‘광주 문화연대’는 청년글방이 경영난으로 문을 닫을 위기에 서자 인수하여 새롭게 단장했다

붉은 벽돌 건물 앞, 길다란 전봇대와 외등, 아슬히 비켜 평행선을 그리는 전선들, 그리고 바람에 달랑거리는 표지판이 있는 풍경, 청년글방이다.

 

인문학의 위기 속에서 끈임없이 지적 탐구를 해 온 사람들의 열린 장이 되었던 청년글방이 새 주인을 맞이하게 되었다. 지역의 축제, 행사를 비판적으로 접근해 보다 더 발전시키고자 노력한 ‘광주 문화연대’는 청년글방이 경영난으로 문을 닫을 위기에 서자 인수하여 새롭게 단장했다.

 

홀로 짊어진 개인의 부담에서 공동체로, 더욱 단정해진 외관을 제외한 청년글방의 본래 의미는 변한 게 없다. 여전히 인문/사회과학 서적을 다루면서, 기존에 있던 학술/영화 세미나는 그대로 진행하되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다.

 

전 청년글방 대표 김형중 씨(문학평론가 국문과 강사)는 “새로운 주인이 문화관련 단체이니 만큼 단체와 연관된 문화 전문가, 교수들이 철학/문화 아카데미 강좌를 개설하여 청연글방에서의 활동이 더욱 원활 해 질 것이다”라며 “지금 광주가 문화도시로서 많은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새로 건립하게 될 아시아 문화 전당 등의 프로그램과 이 곳이 함께 연계 해 나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무영 군(철학 4)은 “청년글방에서 이룬 학문적 성과를 책으로 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며 청년 글방의 발전을 모색하기도 했다.

 

광주 문화연대는 지난 19일 후원인의 밤을 갖고 20일 개소식을 열어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장옥희 기자sushoo@hanmail.net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