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우 사거리 근처 들깨마을, 알콩달콩, 보울레시피 등 비건 메뉴 판매
상대 뒤 동흥루 등 요청 시 비건 옵션 가능

광주 지역 비건 옵션 가능 식당 지도 (정보출처: 광주비건탐식단) / 삽화 김의진(미술ㆍ20)
광주 지역 비건 옵션 가능 식당 지도 (정보출처: 광주비건탐식단) / 삽화 김의진(미술ㆍ20)

우리 대학 채식주의 현황 및 인식조사의 주관식 답변을 기반으로 비건 옵션이 가능한 식당 중 9곳을 방문했다.

학교 주변의 비건 옵션 가능 식당으로는 라즈인도요리, 샐러피아. 동흥루, 잇샌드, 들깨마을, 얼씨구학당가보세, 알콩달콩, 보울레시피가 있다.

후문 상권의 비건 옵션 가능 식당은 ‘라즈인도요리’ ‘샐러피아’가 있다. 라즈인도요리는 커리 종류 중 완전채식 병아리콩, 완전채식 달타드카, 완전채식 야채커리, 알루 고비가 비건식이다. 밥 종류는 야채 비리야니(야채 볶음밥)가, 난 종류 중 버터가 들어간 난을 제외하고 비건식이 가능하다.

주문 시 “비건식으로 주세요”라고 요청하면 조리 도구를 따로 사용하기 때문에 교차오염의 걱정도 적다. 샐러피아의 비건 옵션 가능 메뉴는 견과류 샐러드와 버섯 샐러드가 있다. 견과류 샐러드의 미소참깨소스는 오리엔탈 소스로 변경 가능하다. 버섯 샐러드는 기본적인 구성에 계란이 들어가기 때문에 계란을 제외하고 주문해야 한다.

상대 뒤 비건 옵션 가능 식당은 ‘동흥루’와 ‘잇샌드’가 있다. 동흥루는 잡채밥과 마파두부밥, 송이덮밥이 비건식으로 변경 가능하다. 세 가지 메뉴는 원래 고기가 들어가는 음식으로 주문 시 따로 요청해야 한다. 잇샌드도 비건식 자체인 메뉴는 없지만 기존 샐러드 메뉴에 치킨, 새우, 계란 등을 빼고 주문 가능하다.

잇샌드 배성정 사장(34)은 “아직까지 비건식을 요청한 손님이 없었지만, 만약 요청한다면 금액적인 부분에서의 조정을 고려해볼 순 있다”고 말했다.

전철우 사거리 근처 비건 옵션 가능 식당은 ‘들깨마을’ ‘얼씨구학당가보세’ ‘알콩달콩’ ‘보울레시피’가 있다. 들깨마을의 비건 메뉴는 팥칼국수, 들깨칼국수, 들깨수제비, 들깨떡국, 콩물국수다. 칼국수와 수제비 반죽에 계란이 들어가지 않는다.

얼씨구학당가보세는 제육 쌈 정식 주문 시 제육볶음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하면 비건 옵션이 가능하다. 나물과 밑반찬 그리고 고추장, 국, 밥이 따로 나오기 때문에 음식들을 채식 기호에 맞게 선택해 먹을 수 있다.

알콩달콩에서는 원래 비건 메뉴인 보리밥 청국장, 두부 한 모, 콩물국수를 제외하고 보리밥 순두부는 양념과 계란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보울레시피는 비건을 위한 ‘내츄럴 포케(비건)’ 메뉴가 있다. 이는 두부와 아보카도가 들어간 포케로 날치알과 게살이 제외된다. 또한 ‘나만의 레시피’ 메뉴를 통해 포케에 들어가는 음식을 비건의 기호에 맞게 선택해 먹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