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수의대 교수 5명이 교육부 등에 청원한 ’수의학과 교수임용문제 진상조사 요구’가 자체 조사, 수의대 학장 사과성명 발표등으로 일단락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학당국이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보다는 당시 공채심사위원은 물론 청원인들에게까지 경고조치하고, 개별적인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수의대 교수 공채를 둘러싼 문제는 청원인들이 지난해 8월 교육부 등에 95년 21회 공채부터 29회까지 끊이지 않고 있는 공채 불공정 시비에 대해 △관련자 엄정문책 △대학당국의 공정한 교수임용을 위한 노력여부 △재발방지 대책 등을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교육부가 ’자체 감사’ 결정을 내리면서 지난해 9월 꾸려진 자체 진상조사위원회의의 조사활동이 완료돼 최근 ’진상보고서’가 대학당국에 보고됐다.

이에따라 대학당국은 지난 달 7일 △학내 공채공정관리위원회, 평의원회등에서 내린 결정을 수용하지 않은 점 △ 심사위원이 심사과정을 외부에 공개한 점, 심사위원이 아닌 자가 이의를 제기한 점 △외부에 알려지면서 학교 명예가 손상된 점 등을 근거로 수의대에 ’기관경고’를, 청원인 4명과 29회 수의학과 심사위원 4명(청원인 2명 포함)에 대해 각각 ’개별경고’ 조치했다. 더불어 개별 교수들이 공개사과를 하지 않으면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엄중 조치’ 할 방침이라는 내용의 공문을 해당교수들에게 통보했다.

이에 따라 강문일 수의대학장(수의학 수의병리학)은 지난달 30일 ’화합하는 모습으로 거듭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사과성명을 용봉아르미를 통해 발표했다. 강학장은 사과성명에서 "7년동안 관련하여 제기되었던 사안들이 결과적으로 우리 구성원들에게 갈등의 씨앗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 본부의 조치에 대하여 겸허한 마음으로 이를 수용하고 앞으로 이를 계기로 환골탈태하는 심정으로 우리대학 구성기관으로 역할과 기능을 다하는 데 진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수의대 학장의 사과성명에도 불구 대학당국이 청원인들을 포함한 개별 교수들에 대한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있어 당사자들과 마찰 가능성 등 원만한 문제 해결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평의원회 의장 오희균 교수(물교 통계및 물리)는 "기관의 대표자가 단합된 모습을 보이겠다고 밝힌 것은 환영할 만 하며 수의대 공채 관련 문제를 확대 재생산 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선에서 마무리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진상조사위원회가 본부에 제출한 진상보고서에서 △대학당국의 소극적인 대응, 관리 소홀 지적 △청원인에게 불이익이 있어서 안된다 는 의견을 명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본부가 청원인에게 경고조치를 내려 대학당국의 자의적인 판단의 수위가 어디까지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인문대 A교수는 "학내에서 해결할 수 없어서 외부기관에 청원한 것에 대해 공적인 기관이 청원인에게 처벌을 내리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청원인 B교수도 "진상조사위원회가 청원인들이 29회 공채과정에서 지적했던 Review Article을 연구실적물로 인정하지 않은 점과 영문표기가 잘못됐다는 이유로 연구실적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며 "허위사실 유포가 아닌 것이 밝혀졌는데도 처벌하겠다는 방침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연구처장 백영홍 교수(의학 약리학)는 "청원인은 공정위와 평의원회 문제 없음을 받아들이지 않고 외부 기관에 청원서를 제출해 결과적으로 학교 명예를 실추 시킨 점, 심사위원은 심사과정을 매끄럽게 진행시키지 못한 점에 대한 처분이다"며 "대학당국은 당연한 수순을 밟아 심사를 진행시켰고 앞으로 공정한 교수 임용을 위해 31회 공채 규정안 기초작업을 진행 중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4일 청원인과 대학당국에 "공정한 인사제도의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당사자들에게 조치결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제도개선 등을 통해 해결하라"는 입장을 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