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GIFF(광주국제영화제)에서는 영화제 기간외에도 정기적으로 영화를 상영한다. 광주국제영화제와 광주광역시가 공동으로 ’시민영화광장’이라는 이름의 영화상영을 통해 시민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한다.

이 프로그램은 영화제를 널리 알리고 광주 시민들의 영화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영화제 개최 이전까지 한 달에 한 편씩을 선정해 상영한다. 상영작은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작품 위주로 선정될 것이다.
원래 ’시민영화광장’은 광주국제영화제의 섹션 중 하나이기도 한데, 영화제에서의 섹션 성격을 그대로 살려 시사회 이름 또한 동일한 이름으로 짓게 됐다.

’시민영화광장’은 올해부터 한층 성숙된 영화제의 한 면을 보여준다. 영화제 기간에만 집중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했던 전례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연중 내내 영화문화가 확산되는 기틀을 제공하게 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화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시민들과 직접적인 교류를 꾀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영화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영화보기의 마당을 상시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뿐만 아니라, 서울에 비해 개봉 전 영화 시사회가 적은 지역에서 시사회를 유치하기 때문에 문화욕구가 높은 시민들의 문화갈증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시민영화광장은 영화제의 충실한 상설 프로그램으로써, 넓게는 영화문화의 저변 확대를 돕는 촉진제로써 그 기능을 다할 것이다.


**
저희 광주국제영화제에서는 ’시민영화광장’이란 이름의 상설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시민영화광장’은 정기 시사회적인 성격을 띄며 영화제 개최기간 이전까지 매달 한 편의 영화를 선정해 무료로 상영할 예정입니다.

*1회 시사회 내용과 신청방법

시민영화광장의 첫 번째 상영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시: 2월 5일 수요일 저녁 7시
장소: 광주극장
상영작: ’블루’
부대행사: 이정국 감독, 신현준, 신은경, 김영호 등 출연진들의 무대인사, 메이킹 필름 상영

참여방법은 저희 홈페이지(www.giff.or.kr)에서 ’참여하기’를 클릭하고 응모해 주시면 되는데요.
추첨을 통해서 1인당 2매씩 200분에게 시사회 초대권을 나눠드립니다.

응모기간: 1월 29일 10시부터 2월 2일 자정 12시까지
당첨자 발표: 2월 3일 오후 6시 / 해당 게시판을 통해 발표하고 개인 메일로 통보함.
티켓교환: 당첨자는 시사회 당일 극장 앞에 마련된 티켓 부스에서 아이디를 확인하시고 좌석이 지정된 티켓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