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총장선거후보자 선정 신청인 등록이 마감됐다. 이로써 총장선거후보자 선정 신청인은 8명으로 확정됐다.
  이들 중 4명의 후보자를 선출할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회는 19일부터 20일까지 구성될 계획이다. 각 단대의 정원수에 비례해 각 단대 별로 무작위로 선임 될 교원 1백20명과 직급별로 선임 될 직원 12명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뽑힌 총장후보선정위원회 후보자는 위원 수락 의사 확인 후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으로 선임되게 되며 총장후보선정위원회의 명단은 오는 21일 공개할 예정이다. 총장선거후보자의 소견발표는 오는 27일 2시 국제회의동에서 있을 계획이며 선정위원회의 심사 및 선정은 같은 날 5시에 있을 예정이다. 선거결과는 득표수 공표 없이 순위만 공개되게 된다.
  한편 이러한 총장선거후보자 선정 과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먼저 후보선정위원회 명단 공개에 대한 불법선거운동 우려다. 불법 선거 운동을 단속할 권한을 갖고 있는 북부선거관리위원회는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 할 수 있어 직접적인 단속은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북구선거관리위원회 오종철 계장은 “불법선거운동 단속은 주로 후보자들 사이의 신고로 이뤄진다”며 “소견 발표와 같은 공식적인 행사가 있을 때만 학교에 가서 불법선거운동을 단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교내에서 불법선거를 감시할 의무를 갖고 있는 조직은 따로 없어 평의원회의 총장임용추진위원회가 교내 불법선거 감시 활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불법선거운동 가능성이 있지만 후보선정위원회가 위원회 일을 하기 전 하는 서약서는 불법선거운동을 막기 위한 내용보다는 책임감을 갖고 하겠다는 형식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정문식 교수(법·헌법)는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회의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비밀·자유선거에 위배될 가능성이 있다”며 “명단이 공개된 위원들에게 암묵적인 지지 압박이 가해 질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평의원회 부의장이었던 박태진 교수(심리·인지심리학)는 “후보자선정위원회의 명단이 공개되면 선거운동 과열 현상을 낳을 수도 있다”며 “불법선거운동의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김원태 교수(신문방송·대중문화) 역시 “불법선거운동을 막기 위해 직·간접 선거를 하는데 후보선정위원회의 명단을 공개하면 그런 취지가 약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최정기 교수(사회·정치사회학)는 “총장선거는 중요한 선거인만큼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 오히려 불법선거운동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정관 교수(정치외교·비교정치) 역시 “후보선정위원회의 명단을 공개하면 오히려 책임감을 갖고 일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총장선거후보자 선정 신청인 검증이 허술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총장선거 중 후보자를 뽑는 과정 역시 총장선거만큼 중요하나, 총장선거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허술한 실정이다. 후보자 선정 신청인에 대한 검증은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회가 하지만 1백32명으로 구성된 총장선거후보선정위원회가 이들 후보를 세심하게 검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검증 기간도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어서 실질적인 검증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평의원회 박병주 부의장은 “총장선거후보자 선정 신청인들이 제출한 자료를 학교 구성원들에게 공개할 것이다”며 “이를 통해 충분히 검증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