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새 학기가 시작 하고 학사 일정에 바쁜 나날들을 보내게 되는 요즘, 우리를 기대하게 만드는 행사가 있다. 바로 용봉 대동풀이 이다. 총학생회 와 각 단과 대학별로 진행되는 크고 작은 행사들이 이 기간 동안 진행되며, 대학생활을 추억 할 때 대동풀이는 중요한 한 부분이 된다.

지난 8월 25(토)~27(월) 유럽 최대 거리 축제인 Notting Hill Canival 이 이곳 영국에서 개최되었다. 잠시 Notting Hill Canival 의 기원에 대하여 소개 하자면, 노예제도 폐지 200주년을 기리기 위해 1950년대 영국으로 이주한 트리니다드(우리에게 잘 알려진 카리브해의 자마이카 등 이 주변 지역 섬) 원주민들이 주최하여 노래와 춤을 추며 거리를 행진하는 축제이다.

 

▲ 축제 행렬 선두를 이끌며 음악을 연주하는 차량

Notting Hill 은 우리에게 Hugh Grant 와 Julia Roberts 가 주연한 영화 “Notting Hill” 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이 여행관련 전문 서점을 운영하듯 이런 전문 서점이 있으며 옷가지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가을로 접어드는 이 때에 로맨틱한 영국영화 한편 보는 것은 어떨까?

▲ 차량을 뒤따르는 가장 행렬

▲ 가장행렬의 모습

이 지역은 주로 카리브 해 지역의 원주민들이 살아왔던 곳이어서 흑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입견을 가지고 이 지역을 바라 보기도 하고 관광객들은 낮 시간 동안에도 주택가 한적한 도로는 피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 해 동안 사회의 편견과 노예 제도 당시 받았던 박해를 이 축제를 통하여 그들의 전통 의상을 선보이기도 하고 정치적, 사회적인 풍자와 비판이 담긴 음악과 함께 가장행렬을 진행 한다.

▲ 축제를 즐기러 운집한 많은 사람들



세계 어느 곳이든지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듯 이번 축제에서도 2건의 총기 사고와 흉기 사건이 발생하여 한껏 고조 되었던 분위기를 망치기도 하였지만, 축제 기간 동안 관광객 포함 20만 명의 사람들이 운집하였고, 안전을 위해 1100여 명의 경찰들이 동원되어 축제의 진행을 도왔다고 한다. 영국에는 말을 탄 경찰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영국의 명물이 되어, 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거나 길을 묻기도 하였다.

▲ 기마 경찰의 모습 관광객들과 함께 사진도 찍고, 길 안내를 하는 중


이 축제를 통하여 한가지 아쉬웠던 것은 우리나라도 지역마다 많은 축제들이 개최 되고 있지만, 이렇게 참가하는 사람들이 퍼레이드를 쫓아 다니며 그들과 함께 호흡하고 그들의 문화를 즐기는 생동감 있는 세계적인 행사가 개최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