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학기 문화전문대학원 A교수의 ‘아줌마 비하발언’으로 해당교수가 사퇴한 이후 다시 이어진 B교수의 학생 성희롱 사건, 인문대학에서 일어난 동료교수 폭행 사건, 최근 불거진 예대 교수의 학생 성추행 사건 등이 외부 언론에 보도되면서 교수 개인들의 잘못된 행동으로 우리 대학 교수 전반에 도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대학에 대한 이미지도 실추됐다.

 사건 1) 지난 4월 20일 오후 3시쯤 당시 일어일문학과 C교수가 연구실에서 교수 신규채용과 학사문제로 말다툼을 벌이다 동료교수 D를 폭행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폭행을 당한 D교수가 C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고 징계위원회는 지난 6월 13일에 해임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인문대 일부 교수들이 징계과정과 구성에 이의를 제기해 징계위의 해임결정은 일주일 만에 철회됐다.

우리 대학은 위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이고 징계위를 재구성하여 재심을 하게 됐지만 지난 7월 11일 다시 해당교수를 해임하기로 최종결론을 내렸다. 징계위원회는 “사실의 경중을 떠나 학내 폭력을 좌시할 수 없다는 원칙에 따라 중징계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건 2) 문화전문대학원 B교수는 지난 4월 피해 여학생이 대학원 게시판에 ‘남자친구와 어디까지 갔냐’,‘어깨를 주물러달라’는 성희롱을 당했다는 글을 올리면서 의혹을 받아왔으나 사실을 부인했다. 이후 본부 학생 지원과에서 이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사실로 밝혀져 B교수는 지난 5월 직위해제됐다. 우리 대학 징계위원회는 피해자와 가해자의 서로 다른 입장을 들어본 끝에 지난 8월 9일 B교수를 해임하기로 결정했다.

사건 3) 최근 예술대학 E교수가 제자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다시 불거져 논란이 됐다. 광주드림 등 외부언론 보도에 따르면 E교수가 지난 5월 스승의 날을 맞아 졸업반 학생들이 마련한 사은회 자리 후 이어진 술자리와 노래방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여학생의 가슴을 만지는 등 상습적으로 추행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성추행이 지난 수년간 다수의 여학생들에게 이루어져왔다는 주장도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전대신문과의 통화에서 E교수는 “사실이 많이 왜곡 된 부분이 있다”며 “보도한 기자가 학생들이 재미로 한 이야기를 기사화한 것”이라며 성추행 의혹을 부인했다. 사건이 일어난 학과의 학과장은 “성추행 사건은 개인적인 일이고 본부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본부 성희롱·성폭력방지대책위원회는 “신문에만 보도됐지 피해자가 직접 제소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조사를 하지 못했다”며 “제소 할 경우 절차를 밟아 처리하겠다”고 말하는 가운데 사건의 진상조사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일부 교수들의 잇따른 부도덕적인 행위에 대해 교수평의원회 의장 김명재 교수는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최근 학교차원에서 관련 교수들을 해임시킨 것은 앞으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고하는 메시지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교수 직위에 있으면서 여학생에게 성희롱, 성추행을 하는 것은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비난받을 행위임에도 자꾸 발생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성범죄 예방 제도와 같은 제도적인 부분이 마련되어 있으나 사건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김명재 교수는 “제도 외적인 차원에서 경각심을 주는 계몽운동이 요구되지만 그 효과를 비추어 볼 때 대책마련의 어려움이 있어 고민중이다”고 털어놨다.

이어 김 교수는 “예술대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본부에서 사실을 확인해 어떤 책임을 물을 것인지 신속하게 처리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예술대 성추행 기사를 본 한 학생은 전대신문 게시판에 ‘네이버나 다음에서 대학 성추행 단어를 검색하면 전남대가 1등으로 뜬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창피해서 얼굴 못들고 다닌다’는 글을 통해 불만을 드러냈다.

 박인동 군(법대·4)은 “사건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서 뭐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학내에서 쉬쉬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박 군은 “대학 내에서 교수와 학생이 성인 대 성인으로 만나는 인권존중이 이루어졌으면 한다”며 “대학 당국은 보다 적극적으로 진실을 규명하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교수들의 성희롱, 폭행 사건은 외부언론에 여러 차례 노출되면서 학내 뿐 아니라 외부에서 느끼는 우리 대학 전체 이미지에 타격을 주고 있다. 전직 목사였던 K씨는 “5·18민주화 정신을 간직한 전남대학교가 이젠 ‘성추행 학교’가 되어가고 있다”고 실망감을 나타냈다.

이 같은 사건들은 교수 개인들의 도덕성 부족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사건이 빨리 해결되지 못한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이명규 교무부처장은 “두 사건이 비슷한 시기에 일어나 먼저 폭행사건에 대한 징계위원회 회의를 열어 피해자와 가해자의 서로 다른 의견들을 정리하고 신중하게 징계의 양을 결정해서 해결한 후 성희롱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늦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징계위원회의 구성인원이 법과 관련된 전문직이 아닌 교수들로 이루어져 개개인의 업무에 따라 시간을 조정하면서 해결 기간이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징계 위원회는 상시적으로 꾸려진 기구로서 교육공무원 법에 따라 구성인원의 숫자가 9명으로 정해져있고 위원은 총장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명규 교무부처장은 “9월 2일 새로운 평의원회가 출범하는데 징계위원회의 전문성에 대해서 검토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우리 대학이 실추된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수들의 도덕성 제고와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도 높은 성희롱 예방 교육이 시급하다. 또한 예술대 교수의 학생 성희롱 사건에 대한 학교 차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

한편 본부는 교수들 사이에서 이런 일들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 교수공채를 통해 선발된 신임교원 연수 프로그램에서 연구윤리와 성희롱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