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 경제학부
4년 이상 전남대학교 캠퍼스에 머무르면서 자신을 찾고 가꾼 후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졸업생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의 선생이자 사회생활의 선배로서 감히 다음 일곱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학교 졸업은 제도화된 하나의 교육 과정을 마무리 하는 것일 뿐, 이제는 확실히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사회생활의 첫 출발입니다. 대학교라는 특수한 공간과 사회에서 가졌던 특별한 사회적인 관심과 대접은 더 이상 여러분에게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언행을 백분의 1초만 더 생각한 후 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심신을 건강하게 관리합시다. 규칙적인 생활, 폭넓은 독서와 교류를 통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여야 자신, 가정, 자기가 속하는 회사 등 사회조직 모두에게 보탬이 되는 것입니다. 심신이 건강하지 않고는 우리의 삶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셋째 자신의 적성에 맞아 자신의 발전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길을 찾아갑시다. 시간에 쫓기어, 사회의 눈총에 부담을 느끼어 자기를 찾지 못한 인생행로는 참으로 고통스러운바 출근을 생각하면 가슴이 설레는 곳이어야 합니다.

넷째 어느 곳에 얼마를 머무르거나 그곳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는 노력을 하고 그런 사람이 되십시오. 그 문화를 훼손하고 퇴보시키는 사람은 그 조직을 망하게 하고 자신의 인생도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항상 웃는 얼굴, 맑은 목소리를 갖도록 하십시오.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사람의 삶은 훨씬 성공적임은 이미 검증 되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얼굴을 보세요. 몇 번 웃어보고 그 얼굴을 하루 종일 갖도록 노력하면 얼굴이 그렇게 될 것이고 만나는 사람마다 그 행복한 미소를 전해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목소리도 밝고 명랑하게 내면 듣는 상대편을 행복하게 만들고 그 행복이 여러분의 성공으로 되돌아 올 것입니다.

여섯째 늘 변화를 알고 새로워지려는 노력과 창조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지금은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시간이고 그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맙니다. 금년 초에 우리나라 10대 대기업총수들의 신년사를 보면 모두 창조적인 접근을 갈파하고 있습니다. 세계가 하나로 묶이어져 있고 IT기반의 지식사회에서는 창조적인 사람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이제 진짜 공부를 하십시오. 우선 대학교 생활 4년 동안 무엇을 배웠고 아쉬운 점이 무엇인가를 하루쯤 조용히 생각해 보고 그 반성 속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십시오. 학점에 구애받지 말고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가능하면 졸업 후 첫날부터 아니면 늦어도 1주일 내에는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곱 가지 일을 제대로 하게 하는 것은 두말 할 것 없이 ‘인간’이 되는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고 남을 배려하고 성실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오른쪽으로 서서 빨리 가고자 하는 사람이 먼저 갈 수 있게 하고 밀고 닫는 문을 나설 때 다른 사람이 뒤 따라 오는 가를 생각하고 문을 잡고 기다려 주는 자세, 세치기를 걱정하지 않고 늘 편안한 마음으로 줄을 서는 자세는 세계화시대를 사는 사람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