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이 5개 국립대학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한의학전문대학원 유치가 좌절됐다. 여수캠퍼스에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문제는 지난해 전남대-여수대 통합 준비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사안이다. 지역사회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대학이 유치하지 못한 이유와 우리 대학의 입장을 알아봤다. /엮은이 

우리 대학이 5개 국립대학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한의학전문대학원 유치가 좌절됐다. 여수캠퍼스에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문제는 지난해 전남대-여수대 통합 준비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사안이다. 지역사회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대학이 유치하지 못한 이유와 우리 대학의 입장을 알아봤다.                        /엮은이


◇ 왜 안됐나?

교육인적자원부(이하·교육부)는 지난 14일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한의학전문대학원 신설을 신청한 6개 국립대학 중 부산대에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설치하는 것을 최종 결정했다.

설치 심사위원회는 지난 1일에서 3일까지 민간위원과 교육부·복지부 공무원으로 현장실사단을 구성해 6개 대학에 대한 현지 실사를 실시했다. 실사를 통해 대학이 제출한 신청서 내용을 확인 하고, 한의학전문대학원과 한방병원 부지, 각종 시설·공간의 적합성 등을 점검했다. 최종 평가는 ▲신청대학의 역량(25점) ▲설립의지 및 추진 용이성(25점) ▲설치계획의 타당성(40점) ▲대학과 지역 발전에의 기여성(10점)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이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유치하지 못한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지역 내 양·한방 협진체계 구축 가능성이 낮은 점수를 얻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추진 용이성의 세부 항목인 ‘부지의 위치 적정성’은 양·한방 병원이 한 곳에 있어야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기준이다. 현재 우리 대학은 광주와 화순에 양방병원이 있다. 따라서 한의학전문대학을 여수에 건립하겠다는 계획은 ‘부지의 위치 적정성’ 부분에서 부적합 했다.

설립의지 부분에서 의대 교수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것 또한 유치 실패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교육부가 내세운 조건 중 ‘양방의사 동의’ 부분은 한·양방 협진체제 구축과 교육·연구 등에서의 협력 가능성이라는 교육부의 목표를 따졌을 때 갖추어져 있어야 할 요인이었다. 이번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유치한 부산대의 경우 의대 교수들의 유치 찬성률이 70%였다. 반면 우리 대학 의대 교수들의 찬성률은 8%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 우리 대학 입장

부산대에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를 최종 승인한 교육부의 발표에 대학본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여수캠퍼스에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문제는 지난해 5월 전남대-여수대 통합 MOU를 만들어가던 시점부터 정부가 약속했던 사안이었다. 통합계획서와 캠퍼스별 특성화방안에도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는 명시되어있는 부분이다.

우리 대학 관계자는 “한의학전문대학원은 올해 3월 2일 전남대 여수캠퍼스가 출범할 당시 김진표 교육부총리가 입학식에 참석해 학생과 시민 앞에서 약속했던 부분이다”며 “느닷없이 올해 8월말 교육부가 공모형식으로 이 문제를 전환해 약속을 어기는 구실로 삼은 것은 납득하기 힘들고 공공 기관이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니다”고 말했다.

“공모의 평가 기준 역시 여수캠퍼스에 한의학전문대학원이 생기는 것 자체를 불가능하게 했다”고 대학본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 관계자는 “평가 기준에 맞춘다면 설립 부지를 광주, 화순으로 신청했겠지만, 애초 여수캠퍼스에 만들기로 했던 것인 만큼 대학본부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계획대로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약속을 못 지키고, 지역사회에 실망감과 박탈감을 준데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현재 성명서와 같은 우리 대학 공식 발표는 없는 가운데   기획협력처를 중심으로 교육부에 강력한 항의와 대책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낼 계획이다.


◇ 각계 반응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를 위해 정부에 건의하는 등 활발한 유치활동을 전개한 여수시민들과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교육부의 이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6일 전남대 여수대 총동창회는 성명을 통해 “교육부와 정부의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인가결정에 대해 항의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 무효화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 대학 교수협의회와 평의원회도 17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전남대와 여수대 통합의 대전제로써 당초 약속했던 한의학전문대학원설립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 했다.

/이수현 기자 1004gamsa@hanmail.net

/백세성 기자 sirosehosi@naver.com

사진: 우리 대학은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유치하면 여수 국동 캠퍼스 부지를 활용할 계획이었다. 사진은 여수 국동 캠퍼스  전경.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