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태풍 에위니아가 한반도를 휩쓸기 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는 아니겠지, 나는 피해가겠지’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늘은 무심하게도 수많은 이재민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남겨두었다. 

2006년 7월 태풍 에위니아가 한반도를 휩쓸기 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는 아니겠지, 나는 피해가겠지’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늘은 무심하게도 수많은 이재민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남겨두었다.

나도 그랬다. 대학 복학 후 2, 3학년 때까지만 해도 선배들의 푸념어린 한탄 속에서 ‘취업하기가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기보다 어렵다’고 할 때, ‘나는 아니겠지, 나는 잘되겠지’ 하고 큰 자신감(?)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취업시즌이 다가오고 졸업날짜는 더욱 더 압박이 들어올 때 그제야 나는 현실을 직시할 수 있었다. 이력서 란에 쓸 수 있는 자격증 란에는 오직 자동차운전면허 밖에 없었고, 모두들 기본이라고 하는 TOEIC 점수는 이미 바닥을 긴지 오래였기 때문이다. 이럴 거라면 학과 공부라도 충실할 걸… ‘난 그동안 뭘 했지?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하는 생각만이 나를 위로할 뿐이었다. 시험기간에만 열심히 그것도 아침 일찍 서둘렀던 도서관도 이제는 나의 본거지가 된지 오래다. 막상 앉아 있어도 멍 하니 있을 뿐 대책을 강구 할 수 없었다. ‘취업은 재수가 없다’고 하는데, 늦게나마 시작한 TOEIC책을 볼 때도 눈에 들어오는 건 영어 단어가 아니라 저번에 여러 회사에 집어넣었던 서류통과가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할지 가슴 한 구석 검은 구름은 도저히 걷어 낼 수가 없다.

특히 이번처럼 예년보다 길어진 연휴는 남아 있는 자신감마저 수그러들게 한다. 모두를 고향으로 내려가 가족들과 재밌는 시간도 보내고 오랫동안 뵙지 못했던 할아버지, 할머니 생각을 어느 누군가 하고 싶지 않겠는가? 며칠 전 신문에 실린 한 여론 조사에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추석에 가장 큰 고민’에 대한 물음에 63.8%가 ‘친척, 친지의 취업에 대한 질문’을 꼽았다. 정말 남의 얘기가 아닌 것 같다. 이 현실을 누구를 탓해야 할 것인가? 취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부족을 탓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가진 것은 없으나 너무 눈이 높은 우리 자신들을 탓해야 할 것인가? 학과 공부 핑계로 발길이 끊어졌던 고향에 정말 이번 추석은 내려가야 하는데, 아직 아무런 답도 가지지 못한 채 오늘도 내 발걸음은 또 다시 백도를 향한다.

 2006년 9월 어느 날 공대 취업준비생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