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대학 학생들 하루평균 45건 이상 문자 보내강의실에서도 길거리에서도 버스 안에서도 학생들의 손엔 핸드폰이 들려있다.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핸드폰. 우리 대학 학생들은 하루 몇 건의 문자를 보내고 얼마나 술을 마시며 TV는 얼마나 시청할까? 

# 우리 대학 학생들 하루평균 45건 이상 문자 보내

강의실에서도 길거리에서도 버스 안에서도 학생들의 손엔 핸드폰이 들려있다.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핸드폰. 우리 대학 학생들은 하루 몇 건의 문자를 보내고 얼마나 술을 마시며 TV는 얼마나 시청할까?

우리 대학 학생들이 하루 평균 보내는 핸드폰 문자 수는 45건으로 나타났다. 한달로 계산해 보면 약 1천3백50건의 문자메시지를 쓴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자 건수는 성별, 학년별로 다르게 나타났는데 남학생은 평균 34건, 여학생은 60건으로 남학생 보다 여학생이 두 배정도 문자를 많이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학년 학생은 평균 67건인 반면 4학년은 31건으로 학년별로도 큰 차이를 보였다. 그 중 최고치는 7백건으로 하루 1건의 최소치와 차이가 컸다.

하루 TV시청의 경우 우리 대학 학생들은 평균 1시간 14분 가량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남학생은 1시간을 시청하는 반면 여학생은 1시간 30분을 시청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30분정도 TV를 더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신문을 얼마나 보느냐는 질문에는 학생들 평균 29분으로 나타났다. TV에 1시간 인터넷 이용에 2시간을 할애하는 것에 비해 적었다. 인문계와 자연계에서는 평균 27분 신문을 보지만 예체능계는 평균 1시간 10분으로 큰 차이를 보여 예체능계 학생들이 신문을 많이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인터넷을 얼마나 하느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평균 2시간 가량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 대학 홈피에 방문하는 횟수는 1학년 평균 2회 4학년 평균 5회로 취업을 눈앞에 둔 4학년 학생들이 신입생들 보다 더 많이 학교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청춘에 술이 빠지면 안 된다고 했던가. 일주일에 술은 몇 번 마시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평균 1회로 나타났으며 남녀와 학년의 구분 없이 대체적으로 비슷하게 1회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구내식당을 몇 번 가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평균 1회로 나타났으며 1,2학년 학생들은 평균 1회인 반면 3,4학년 학생들은 평균 2회로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학생들에 비해 더 자주 구내식당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은 평균 1회인 반면 남학생은 2회로 남학생이 더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매주 1차례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대부분 ‘있다’고 대답했다.


# 이성친구를 사귈 때 외모 중시 5점만점 평균 3.8점

이성친구를 사귈 때 우리 대학 학생들은 외모가 가장 중요할까? 성격이 먼저일까 아니면 경제능력 혹은 학벌?  그것도 아니라면 나이?

이성친구를 사귈 때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5점 만점에 평균 3.8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남학생은 4점으로 여학생의 3.5점에 비해 더 외모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성친구 사귈 때 학벌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5점 만점에 평균 3.3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경제능력의 중요도에 대해서도 평균 3.6점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앞에서의 외모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경제능력 중요도 에서는 여학생이 4점, 남학생이 3.2점으로 여학생이 더 경제능력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친구 사귈 때의 나이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평균 3.1점으로 대부분 나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의 중요도는 평균 4.6점으로 다른 여타 이성관 중에 최고의 수치로 나타나 우리 대학 학생들이 이성 친구 고려 1순위는 성격 좋은 사람인 것으로 해석된다.



#동성애 2명중 1명은 반대 입장, 국제결혼 찬성 52.4%

우리 대학 학생들의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선은 과연 개방적일지 보수적일까? 형제 중에 한사람이 어느 날 결혼을 허락 받기위해 외국인을 데려온다면?

오늘날 화두로 떠오른 동성애에 대해 학생들은 찬성한다가 25.1%, 반대한다가 58.3%, 잘 모르겠다가 16.6%로 반대 의견이 찬성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로 우세하게 나타나 우리 대학 학생들은 아직은 동성애에 대해 절반이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은 찬성14.9% 반대 71.4%인 반면 여학생은 찬성 38.7% 반대 40.9%로 많은 남학생들이 여학생 보다 동성애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제자매가 국제결혼을 한다면 이라는 질문에 학생들은 찬성 52.4% 반대 25.6% 잘 모르겠다 16.6%로 찬성이 반대에 비해 두 배로 우세하게 나타나 대부분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개방적인 사고로 국제결혼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남학생은 찬성 46.9% 반대 29.9% 이지만 여학생은 찬성 59.7% 반대 19.9%로 여학생이 더 찬성의 의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해 찬성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학생들은 찬성 41.9% 반대 23.5% 잘 모르겠다 34.6%로 찬성이 비교적 우세하기는 했지만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더 우세하여 아직도 국가 보안법에 대해 확고한 의견이 없는 학생들이 많았다.

북한 인권문제 어떻게 보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국제기준에 따르도록 적극 요구해야 한다’에 12.6% ‘정치적,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에 77.7% ‘잘 모르겠다’에 9.7%로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1학년 학생들은 적극 요구하자는 의견이 18.8% 신중하게 접근하자는 의견이 68.8%이나 4학년 학생들은 국제기준 적극요구에 10.2% 신중하게 접근하자는 의견에 80.5%로 적극 요구보다는 신중하게 접근하자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아현 기자 hyang36@naver.com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