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연령이 만 19세로 낮아진 뒤 처음 치러지는 전국적인 선거인 5․31 지방선거가 이틀 뒤 인 수요일로 다가왔다.오는 31일 선거의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12시간이며 투표참관인의 참관하에 투표함·기표소 등의 이상유무 검사 후 투표를 개시한다. 투표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투표소 입구에서 선거명부에 지참한 신분증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투표 절차가 시작된다. 본인여부 확인할 때 반드시 필요한 신분증 종류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관공서 등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사진이 부착된 증명서 중 하나만 있으면 되며 신분증명서가 없으면 투표가 불가능하다.  


선거 연령이 만 19세로 낮아진 뒤 처음 치러지는 전국적인 선거인 5․31 지방선거가 이틀 뒤 인 수요일로 다가왔다.

오는 31일 선거의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12시간이며 투표참관인의 참관하에 투표함·기표소 등의 이상유무 검사 후 투표를 개시한다. 투표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투표소 입구에서 선거명부에 지참한 신분증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투표 절차가 시작된다. 본인여부 확인할 때 반드시 필요한 신분증 종류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관공서 등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사진이 부착된 증명서 중 하나만 있으면 되며 신분증명서가 없으면 투표가 불가능하다. 

본인여부 확인 후 구․시․군의장, 지역구/비례대표 구․시․군의원의 투표 용지가 있는 1차 투표용지 3장을 받아 기표소에서 기표한 후 하얀색 투표함에 투입한다. 이때 1차 투표용지의 색깔은 구·시·군장은 연두색이고 비례대표 구·시·군 의원도 연두색, 지역구 구·시·군 의원은 계란색이다. 그 다음 시․도지사, 지역구/비례대표 시․도의원 투표용지가 있는 2차 투표용지 3장을 받아 기표소에서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입하면 모든 투표절차가 완료된다. 2차 투표용지의 색깔은 시·도지사는 백색종이이며 비례대표 시·도의원는 청회색이고 지역구시·도의원은 하늘색이다. 따라서 이번 선거에서는 총 6번 투표하게 된다.

/조아현 기자 hyang36@naver.com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