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는 오는 7일 인문대 1호관 앞에서 인문대 자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총투표’를 실시한다. 인문대 긴급비상대책위원회는 올해 1학기 동안 인문대 1호관 개보수 공사로 인해 학생자치공간이 없어질 위기에 처하자, 자치공간을 보장할 것을 요구해왔다. 교수와 학생 대표 각각 3명으로 이뤄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자치공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왔다. 비대위는 협의체 논의에서 사범대 반지하 공간을 쓰기로 했으나, 사범대 자치 공간 문제가 함께 불거지자 자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인문대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총투표를 진행하기로 지난 2일 비대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했다.

인문대는 오는 7일 인문대 1호관 앞에서 인문대 자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총투표’를 실시한다.

 

인문대 긴급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올해 1학기 동안 인문대 1호관 개보수 공사로 인해 학생자치공간이 없어질 위기에 처하자, 자치공간을 보장할 것을 요구해왔다. 교수와 학생 대표 각각 3명으로 이뤄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자치공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왔다. 비대위는 협의체 논의에서 사범대 반지하 공간을 쓰기로 했으나, 사범대 자치 공간 문제가 함께 불거지자 자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인문대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총투표를 진행하기로 지난 2일 비대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했다.

 

총투표 안은 첫째 인문대 협상내용을 모두 전면 백지화하겠다는 것, 둘째 냉난방기 설치 인문대 3호관 사용 등 부분적인 협의 내용은 인정하되 11개 자치공간을 보장하라는 것, 셋째 자치공간이 축소되더라도 함께 고통분담을 하자는 것 등 3가지 안에 대해 묻게 된다.  

 

인문대 회장 김기숙 양(불문 3)은 “총투표 진행과정에서 경과보고, 강의선전, 유입물 선전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그동안 진행 상황을 알려내겠다”며 “현재 인문대 학생 수가 휴학생을 포함해 2천2백 명 정도 되는데 명단을 확보된 상태이고 총투표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어떡하느냐에 따라 이후 투쟁의 방향도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기숙 양은 또한 “인문대, 사범대 자치 공간 문제가 계속 불거지고 있는데 근본적인 문제는 본부가 정책을 결정함에 있어 학생들이 배제된다는 데에 있다”며 “학생들이 주인이 돼 자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7일 총투표에서 50%를 못 넘었을 경우 다음날 8일까지 연장 투표한다.

 

/대학부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