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가 알면 유용한 전남대·청년 정책 10가지

대학에 들어와 모든 게 낯설 새내기들의 빠른 적응을 위해 대학의 주요 정보와 정부·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청년 정책을 <전대신문>이 정리했다. 대학편에서는 △도서관 이용 방법 △교내 장학금 종류 △자기계발활동기록부 변경사항 △글쓰기 지원 프로그램 △ 2023-2026학년도 정기 교육과정 개편안을, 정책편에서는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심리상담 △교통비 절약카드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신청 방법 △광주 상생카드 발급 및 사용 방법 △청년 주거비 지원제도를 소개한다. /엮은이

3월 주요 대학생활 정보

▲학사일정
- 3.2.~3.8. 수강신청 정정

▲총학생회
- 3.6.~3.7. 동아리 알림아리(518 광장)
- 3.6. 용봉 야시장(518 광장)

▲교육혁신본부
- 3.6.~3.19. 이뭣고-교학상장 신청: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전공,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3.6.~3.17. 학습꿈터 모집: 학습역량 증진을 위한 6회 이상의 교과목 학습 활동 

 

대학편

도서관 책 10권까지 대출 가능
교내 다양한 장학금 노려볼만

삽화 문주희(문화인류고고·20)

백도 연중무휴 운영

우리 대학 용봉캠퍼스 내 주요 도서관은 5·18 광장 옆 빨간 벽돌로 되어 있는 중앙도서관(홍도)과 그 옆 건물인 정보마루, 외벽이 하얗게 칠해져 있는 도서관 별관(백도)이 있다.

홍도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주말은 운영하지 않는다. 백도는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연중무휴로, 시험 기간에는 일부 열람실을 24시간 개방하기도 한다. 정보마루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며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한다.

학부생의 경우 10권의 책을 15일 동안 빌릴 수 있다. 도서관 홈페이지 아이디는 학번으로 하면 되고, 초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 혹은 주민등록번호 뒤 7자다.

정보마루는 다양한 학습문화 공간을 제공하며, 4층 외의 공간에서는 자연스러운 대화와 토의가 가능하다. 1층에는 그룹 스터디룸은 6인실 9개, 10인실 2개이며 프레젠테이션룸은 4인실 1개, 6인실 7개가 있다. 그룹 스터디룸 예약은 모바일 도서관 어플로 예약한 뒤 좌석 발권기에서 이용자 확인 후 이용 가능하며 예약 시간 10분 초과 시 자동으로 취소된다.

도서 대출 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 방문 후 자료의 대출 가능 여부를 조회한 뒤 소장처, 청구기호를 확인하고 대출 반납실을 방문하거나 자동 대출기로 대출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2회 연장 가능하나, 연체 또는 예약 도서의 경우 연장이 불가능하다.

표현과 소통 상담실서 보고서서평자기소개서 첨삭

우리 대학 교육혁신본부에서 운영 중인 표현과 소통 상담실 운영 기간은 3월 8일부터 6월 13일까지로, 우리 대학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보고서, 서평, 자기소개서 등 국문으로 작성된 A4 5매 이내의 글을 의뢰할 수 있다.

상담 종류로는 △온라인 글쓰기 상담 △면대면 글쓰기 상담 △면대면 말하기 상담이 있었으나, 면대면 말하기 상담은 수요가 많지 않아 현재 운영을 중단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은 교육혁신본부 누리집에서 신청하고 의뢰 글을 첨부하면 된다. 이후 글쓰기 교육을 이수한 2명의 글쓰기 상담가가 교차로 피드백을 보고 최대 3일 이내(주말과 공휴일 제외)로 상담을 완료한다. 면대면 글쓰기 상담은 교육혁신본부 누리집에서 원하는 상담 시간과 방문 상담, 온라인 실시간 화상상담, 메타버스 상담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한 뒤 상담을 신청하면 글쓰기 상담가와 30분 동안 1대1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가는 대학생 3~4학년생과 대학원생 중 교수 학습센터가 규정한 자격과 선발 기준을 충족한 학생으로 구성되며, 교수학습센터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상담가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면대면 글쓰기 상담가는 글쓰기 담당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생활지원형 도전장학금

우리 대학 장학금 중 성적 우수 장학금은 진리장학금으로, 입학 및 재학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진리장학금은 성적 100%, 성적 80%자기계발활동기록부 20% 등 학과별로 상이한 기준을 두고 선발한다. 진리장학금은 진리장학1부터 진리 장학4까지 존재하며, 1부터 순서대로 등록금 전액, 수업료2 전액, 수업료2 1/2, 수업료1을 지급받는다.

이어 생활지원형장학금에는 열정동행도전장학금 등이 있다. 열정장학금은 학교 기관에서 봉사하는 학부 재학생 중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기관(부서)장의 추천을 받은 자 중 선발한다. 동행장학금은 학업 장려, 취업 지원, 희망으로 나뉘며, 학업 장려는 소득 6분위 이하의 2~3학년 재학생 중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전학기 성적이 전전학기 성적보다 향상된 자 중에서 선발한다. 도전장학금은 비상, 돋움, 자율, 미래 중 학기마다 한 유형의 장학금 신청이 이뤄지며 1단계 서류면접과 2단계 심층 면접으로 장학생이 선발된다. 비상 유형에는 공인 외국어 능력 시험이 포함된다.

우리 대학 교내 장학금은 △등록금 재원 장학금 △발전기금재단 장학금 △단과대학 장학금 △특성화사업단 장학금 △생활지원형장학금이 있다.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영역별 점수 변경

자기계발활동기록부(자계부)란 대학 생활 중 학내외 활동과 경력을 기록하고 이를 대학이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 이는 교내 장학생 선발, 교내 프로그램 참가자 선발, 취업 추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각 영역으로는 학점, 외국어, 취업 및 자기계발활동, 수상 및 공모전·창업, 인턴·현장실습, 봉사활동, 자격증, 진로상담으로 총 배점은 1,000점이다. 신청 방법은 취업·진로 시스템에 접속한 뒤 자계부에 신규 활동내용을 작성한 후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된다. 학생 개인 활동은 각 단과대학 취업지원관에서 확인하며 교내부서 주관 활동은 취업지원실 자계부 관리 담당자가 일괄로 등재한다.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올해 영역별 점수는 봉사활동과 진로상담 부분에서 각각 20점과 30점 오른 반면 외국어 부분에서는 50점이 줄어들었다. 진로상담의 경우 기존의 학기당 2회 인정에서 학기당 4회 인정으로 늘었으며, 외국어는 1개의 언어 공인성적 취득 시 최고 200점을 부여하는 것에서 160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줄어들었다.

교양 최대 이수 학점 45학점으로 상향

우리 대학 교학 규정 제16조 2항 “교육과정의 개편은 4년마다 하는 것이 원칙”에 따라 우리 대학은 작년 12월 7일, 2023~2026학년도 정기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주 개편 사항은 △교양 최대 이수 학점 42학점에서 45학점으로 상향 △2년에 1번 교양교과목 평가 지침 마련 △기초SW 영역 신설이다.

우리 대학은 학생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교양 최대 이수 학점을 42학점에서 45학점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교양교과목 개선을 위해 2년에 한 번 교양교과목을 평가하도록 하는 지침을 마련했다. 또한 기초교양에는 기초과학과 기초도구가 있었으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부터 기초SW 영역을 신설하고 해당 영역에서 3학점 이상 취득을 필수로 지정했다. 전공과목은 “인문사회계열과 공학계열의 실험·실습 과목 비율이 낮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편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정책편

10회 심리상담 제공
어학·한국사 시험 응시료 최대 20만원까지 지원
청년 월세 특별지원 확인해봐

6천 원으로 심리상담 가능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심리상담이 필요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3개월(10회)간 주 1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사전·사후검사 각 90분씩 1회,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 50분씩 8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판정이 필요한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지원 가능하다.

상담 유형에는 A형 상담과 B형 상담이 있다. A형 상담은 일반적인 심리상담이며 B형 상담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가격은 종류에 따라 1회당 A형 6만원, B형 7만원이나 정부 지원금으로 본인부담금은 각각 6천원과 7천원이다. 또한 자립준비청년은 본인부담금이 면제된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이용자 신청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올해 1월부터 12월 말까지다. 매월 1일부터 20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예산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 후 신청하면 된다. 공통 제출서류에는 △신분증 △사회보장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사회서비스이용자 준수사항 안내 확인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동의서가 있다. 그 밖에 해당자에 한해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하다. 이용자로 선정되어 사회서비스이용권이 지급되면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한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알뜰 교통카드, 교통비 월 최대 30% 감소

알뜰 교통카드를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버스나 지하철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제도로, 이동 거리에 비례해 교통비의 20%까지 월 최대 1만1,00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이어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할 경우 최대 30%까지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마일리지는 출발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하기’ 버튼을 누른 뒤 대중교통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확인한 뒤 이동 거리에 비례해 적립되는 방식이다. 이때 환승 과정의 이동 거리는 포함되지 않는다.

알뜰 교통카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에서만 신청할 수 있고 알뜰 교통카드 앱과 알뜰 교통카드 모두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모바일카드 앱으로는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등이 있다. 알뜰 교통카드는 교통카드 기능과 일반 카드 기능이 합쳐져 있어 하나의 카드로 교통비 지불과 물건 구매 모두 가능하다. 알뜰 교통카드의 경우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누구나 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 사용과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다.

토익, 한국사 시험 응시료 지원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구직활동 촉진을 위해 지역별로 어학국가자격증 등 시험 응시료를 지원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는 만 19세부터 39세 미취업 청년 중 시험 응시 일부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상 광주광역시 북구에 거주 중인 자를 대상으로 2월 6일부터 12월 20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는 분야로는 어학(능력) 시험인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텝스, 지텔프를 비롯한 한국사와 국가기술자격 544종이 있다. 지원 규모는 1,000여 명으로 1인당 연 2회, 최대 20만원까지 예산 범위 내 선착순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자격시험이 필기와 실기로 된 경우, 함께 신청하면 1회로 인정하며 각각 신청할 시 2회로 간주한다. 신청은 자격시험에 응시한 이후 북구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작성한 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제출서류로는 △응시료 지원 신청서 △주민등록표 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응시확인서 또는 성적확인서 △결제영수증 △통장사본이 필요하다. 선정자 발표는 개인별 문자메시지로 익월 5일 이내 발송되며 익월 10일 이내 개인별 계좌로 입금된다.

광주에서 이용 가능한 7% 할인 혜택 카드

광주상생카드는 광주광역시 지역화폐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행되는 체크 및 선불카드로 7%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광주광역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광주상생카드의 올해 할인율은 1월과 9월은 10%, 나머지 달은 7%로 할인 한도는 1인당 50만원이다. 할인판매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며, 할인지원금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체크카드의 경우 광주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광주은행 모바일 웹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는 광주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만 14세 이상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발행일부터 5년 이내이다.

광주상생카드는 신용카드,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 중 광주시에 광주상생카드 가맹점 등록신청을 완료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백화점 및 대형마트 △유흥주점 및 사행성 산업 △유스퀘어 △온라인 가맹점 △중소기업이 아닌 업체 △국세, 지방세, 공과금, 대학등록금 등에서 사용할 수 없다. 

무주택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 감소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은 만 19세부터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입할 수 있도록 월 최대 20만원까지 12개월에 걸쳐 주거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다.

청년 본인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면서 원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를 동시에 충족해야 하며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 월세에 거주 시 지원할 수 있다. 이는 지난해 8월 22일 시작해 오는 8월 21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후 시·군·구 통합조사팀이 신청서 접수 및 소득·재산을 조사한 뒤 접수일로부터 45일 이내 시·군·구 사업팀이 지원 결정을 통보한다. 지원금은 지급 기간 내 매월 25일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청년 본인 계좌로 지급된다. 지급 기간은 지난 1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로, 지급 기간 내 12개월분이 지원된다. 이는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청년 계층의 현금성 월세 지원사업을 통해 월세를 이미 지원받았거나 받는 경우 중복 지원이 불가하다.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 △주택 소유자 및 주거 점유 형태가 자가 또는 전세인 경우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른 공공임대주택에 입주 자격을 받아 거주하는 경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