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에서 지난 9월 발생한 철학과 교수 폭행 사건에 대해 교무과는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자체 조사 결과와 함께 징계위원회를 꾸려 조치할 예정이다”고 지난 8일 <전대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밝혔다.

우리 대학은 자체 진상조사위원회(조사위)를 꾸려 가해 교수 조사를 마친 상황이다. 교무과는 “정성택 총장 권한으로 지난달 18일, 학과장 신분상 경고, 단과대 행정상 기관 경고 조치했다”며 “수사 기관 결과가 나오면 학내 조사위 결과 발표와 함께 징계위원회를 꾸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건하 교무과 담당자는 "학과장 신분상 경고는 나중에 성과 평가에 반영된다"며 단과대 행정상 기관 경고에 대해서는 "효력이 있는 조치는 아니고 문책의 의미다"고 설명했다. 광주 북부경찰서는 동료 교수를 폭행한 혐의로 가해 교수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김상봉 철학과장은 “피해자를 보호해야 하는 상황에서 학과장에겐 공간 분리의 권한이 없어 피해자를 피신시키는 것 밖에 할 수 없었다”며 “본부는 피해 입은 구성원을 보호할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피해자가 납득할 만한 징계를 가해자에게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철학과 학생회(학생회)는 교수 폭행 사건에 대한 입장문을 지난달 17일 인문대와 제1학생마루 등 학내 4곳에 붙였다. 학생회는 입장문을 쓰게 된 계기에 관해 “공동체 내 폭행 사건을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조사위의 규정이 사건 해결을 방해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실질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회는 입장문을 통해 “더 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우리 대학은 지난달 12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철학과 교수 폭행 사건 대처에 관해 학교의 미온적 대처와 늦은 조사위 결성을 지적받았다. 정 총장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