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 성취기준에서 국악 제외
국악학과 “개정안, 국악 수업 축소 시도”
교육부 “현장 의견 수렴에 수정할 방침”

국악학과 학생들이 버스킹 공연을 진행하는 모습 / 사진제공=이현우 씨(국악·17)
국악학과 학생들이 버스킹 공연을 진행하는 모습 / 사진제공=이현우 씨(국악·17)

우리 대학 국악학과가 국악교육 활성화를 촉구하는 버스킹 공연을 지난달 16일 인문대 벤치 앞 광장에서 진행했다. 국악 학과는 “이번 공연은 교육부의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국악이 배제된 사실을 알리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버스킹에 참여한 이현우 국악학과 학생회장(국악·17)은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학교 교육에서 국악 수업을 축소하려는 시도다”고 말했다. 그는 “국악학과 학생은 우리 전통 국악을 지키고 이어가려는 마음으로 버스킹에 참여했다”며 “국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거나, 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국악 수업이 축소되면 국악계로의 학생들 유입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논란은 지난 4월부터 시작됐다.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협의회)가 4월 21일 발표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졸속 개발 규탄 성명서’에 따르면 ‘2022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서 국악이 ‘성취기준’에서 제외돼 ‘성취기준 해설’에 재배치됐다. 성취기준은 교사들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알려주는 수업 활동의 기준인 반면 성취기준 해설은 성취기준에 더해지는 부연 설명으로 참고 사항이다.

협의회는 “성취기준 해설은 수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며 “학교에서 국악수업이 전면 축소될 우려가 있다”고 했다. 교육부는 같은 달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악이 축소되는 것은 아니다”며 “오히려 새로운 단어를 추가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현장과 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수정할 방침”이라고 했다.

그러나 교육과정 내에서 국악 내용 제시 방법에 대한 논란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국민참여소통채널을 개설해 지난 8월 25일 초중고 각 교과목의 교육과정 시안을 공개했다. 그러나 음악교과만 시안 공개가 미뤄졌다. 국악 내용 제시 방법에 대한 뚜렷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이다. 지난달 30일 뒤늦게 공개된 음악교과 시안에서도 A안과 B안으로 나눠 함께 표기했 다. A안은 성취기준에서 국악이 제외된 기존 시안이고, B안은 성취기준에 국악을 포함한 시안이다. 또한 음악을 제외한 모든 과목의 공청회 날짜가 발표됐지만, 음악교과는 이마저도 미뤄지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4일 <전대신문>과의 전화인터뷰에서 “(A, B안을 병기한 것은) 교육 당사자인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이었다”며 “음악교과 공청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