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총학생회(총학) 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가 조직된 상태지만, 오는 19일 진행될 전학대회 이후 후보 등록 기간, 선거일 등을 비롯한 선거 일정이 정해질 예정이다.

우리 대학 선거시행세칙에 따라 선거 일정이 공고되면 후보자를 희망하는 학생은 공고일 5일 이내로 후보 등록 서류를 받아간 뒤 등록 기간에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후보 등록이 이뤄지면 15일 이내로 선거운동기간이 주어진다. ▲등록된 후보가 없는 경우 ▲모든 후보가 사퇴하거나 등록 말소된 경우 ▲단독 후보로 유권자 1/3 이상이 투표했지만, 과반수 득표를 얻지 못한 경우 ▲연장투표에도 유권자 1/3 이상이 투표하지 않은 경우 지난해처럼 중선관위의 회의를 통해 재선거가 이뤄진다.

한편 2022학년도 총학 선거는 지난 4월 24일 ‘입후보자 없음’으로 최종 무산되었다. 우리 대학 선거시행세칙 71조에 따르면 ‘등록된 후보가 없는 경우’ 중선관위 회의를 통해 재선거 시기를 결정한다. 중선관위는 지난해 10월 ‘후보 등록자 없음’을 공고한 후 지난해 11월과 올해 4월, 두 차례 재선거를 진행했지만 모두 ‘입후보자 없음’으로 무산됐다. 2019년 실시될 예정이었던 2020학년도 총학 선거가 ‘입후보자 없음’으로 무산된 지 2년 만이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