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 육성 방안 심각하게 논의해야"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한교조) 전남대 분회가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 계약학과 증원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은 지역 인재 유출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박중렬 한교조 위원장 겸 전남대 분회장(국어국문)은 “반도체 계약학과 수도권 증원은 지방 대학의 어려움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결과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반도체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관련 대학과 대학원 정원을 확대하고 민간 협력을 강화해 반도체 핵심 전문 인재 15만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 대학은 수도권으로의 인구 집중을 막기 위해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정원 총량이 규제되어 있지만, 정원 외로 모집되는 반도체계약학과는 해당하지 않는다.

반도체 관련학과를 운영하고 있거나 신설 예정인 대학 중 포스텍을 제외한 6개교가 모두 수도권 대학이다. 이에 비수도권 대학 108개교 총장이 모인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지난달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이 비수도권 대학의 인재 유출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한교조는 충분한 논의가 없는 정책이 교육 현장에 혼란을 불러일으켜 강사들과 학생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입장 표명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학생들이 지방에 머물러야 비로소 지역의 교육, 문화, 경제가 활성화되는 인적 인프라가 작동한다”며 “교육 현장 당사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정책의 부작용과 지방대 육성의 근본적 방안을 자세히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도영 씨(산업공학·20)는 “반도체 계약학과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반도체 계약학과 증원이 수도권 중심의 산업 발전으로 이어져 지역 발전의 불균등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