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인' 공약 등 소통 강조
"수평적 도정 교체 필요하다"

 

어느덧 2주 앞으로 성큼 다가온 지방선거, 이정현 후보는 섬을 제외한 전남 22개 시군의 모든 읍면동을 방문했다. 더 나아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19일 전까지, 도내 주요 현안의 발생 현장을 찾은 후 지속적인 공청회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렇듯 이 후보는 ‘대화’를 최우선의 가치로 내세우며, ‘직접 발로 뛰는 정치’를 추구한다. 그는 “공직자가 유권자와의 소통을 저버리고 자기 상식에 입각해 정치를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다”며 “현장에서 상황을 직접 마주하고 주민들의 애로를 들어야 문제의 개선 의지와 추진력이 몇 배로 강해진다”고 말했다.

현재 전남이 맞닥뜨린 가장 큰 위기는 소외나 낙후가 아닌 청년들의 이탈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이 후보는 “당장 전남의 청년에게 필요한 것은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 투자자 및 대기업의 향후 투자 정보 동향과 정부의 미래 국책사업 추진 방향을 사전에 파악 가능한 ‘미래 전략실’을 운영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얻은 정보들과 전남의 잠재력을 결합시켜 첨단의료산업, 농수축산업, 항공우주방위산업 등으로 대표되는 7대 융·복합 산업을 유치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청년 일자리 재고를 위한 또 다른 주요 공약으로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로 지정한 ‘청년 창업의 날’이 있다. 이는 도지사 주관하에 청년 창업의 성공 사례와 애로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 후보는 “추가적으로 도지사 직속 청년 연석회의를 신설해 소통하고, 청년 공직자들의 에너지와 아이디어가 도내 의사 결정 과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대변인’을 두지 않고 ‘대청인’을 두겠다는 공약을 발표하는 등 ‘소통’의 중요성을 재언했다. 그는 “여러 보직을 경험하며 느낀 바로 대변인제는 쌍방 소통이 아닌 일방적이고 간접적인 설명과 해명만이 가능한 제도였다”며 “전남의 읍면동 단위마다 다양한 분야의 유능 인사들을 대청 담당관으로 지명한다면, 도민의 발언권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선거의 캐스팅보트로 대두되는 2030세대에 대해 이 후보는 “청년층은 기성세대와 달리 지역이나 이념에 쉽게 경도되지 않으며,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실리에 따라 움직이는 ‘이익투표’의 성향이 짙은 편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들의 투표율이 비교적 낮은 이유로 주요 정당과 후보들이 청년들에게 안겨준 실망감이 크다는 점을 꼽았다. 이러한 경우 정치권이 투표율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불가능할뿐더러, 오히려 반감을 사기 쉽다. ‘진심이면 통한다’는 그의 신념처럼 이 후보는 “바른 정치를 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들이 직접 전남의 변화를 선택하고 경쟁력을 회복시키는 일에 앞장설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지를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정계에 진출하던 시절부터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힘써왔다. 불필요한 지역 간 대립과 갈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다는 말과 함께 그는 “지역감정을 조장해 정치적인 이득을 챙기려는 부적절한 정치를 배격해야 한다”는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또한 0.01%의 차이라도 당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수평적 도정 교체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