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핵폐기장 백지화! 전북 핵단지화 저지! 강현욱도지사 퇴진!"을 주장하는 범도민 결의대회가 전주에서 열렸다. 2003년 8월 23일 전주 시청에서 시작된 대회는, 경찰의 폭력 진압에 대한 촛불시위로 이어져 다음날 새벽 3시까지 계속되었다.

현재 부안에서는, 절차상의 민주적 합의를 거치지 않은 '부안 핵 폐기장 선정'에 항의하는 대규모 집회와 촛불 시위가 한달이 넘게 진행되고 있다. 집단이기주의로 매도당하기도 한 부안의 고립적인 상황을 전 국민의 생존권 문제임을 밝히기 위해, 각지의 학생, 노동자, 종교인을 비롯한 부안 군민들이 전주 시청으로 모여들었다.

1부 본 대회에서는 이제까지의 투쟁상황을 알리고, 핵폐기장 백지화 전북도민의 결의문 낭독이 있었다. 결의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부안 핵폐기장은 지역 사회의 민주적인 의사사렴과 합의를 거치지 않고 민의의 대변기관인 의회의 결의마저 내 팽개친 독재 행정의 결과물이다.
2. 김종규 군수와 강현욱 지사는 핵산업계의 비호 아래 앞잡이를 자처하며 전북을 핵산업단지로 만들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
3. 지역개발을 빌미로 주민이 그토록 반대하는 핵 폐기장을 유치하여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보장받고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민선자치시대에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2부는 전주시청에서 도청까지를 퍼포먼스와 함께하는 거리행진으로 이어졌다. 핵 폐기장 선전을 무효화하는 상여 퍼포먼스가 인상적이다. 행진 도중에 작은 집회가 몇 차례 진행되는 가운데, 부안 군민들의 생생한 연대사를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은 부안 군민만의 투쟁이 아닌 전북 지역 전체, 그리고 전 국민의 투쟁이 되어야 할 것을 역설했고,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단체의 장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적극적 의미에서의 국민소환제의 보장을 주장했다.

거리행진이 도청에 이르자 전경대열과 차량으로 인한 바리케이트로 더 이상 진입이 불가능해졌다. 이 과정에서 진행된 경찰의 폭력 진압으로, 거리 행진을 함께 했던 대열이 한꺼번에 흩어져야 했고,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부상자가 속출했다. 또한 현장에서 50명이 넘는 사람들이 체포되었으며, 거리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체적으로 다시 대열을 정비하고 3부 행사인 부안 핵 폐기장을 반대하는 도민 촛불행사를 진행하였다. 맞은 편 도로는 전경대열에 의해 점거된 대치 상황에서, 촛불시위는 경찰의 폭력 진압을 규탄하고 현장에서 체포된 사람들을 석방할 것을 주장하며 다음날 새벽 3시까지 계속되었다. 새벽 3시가 되어서야 경찰은 체포자를 전원 석방하였음을 알리고 해산함으로서 범도민 결의대회는 마무리되었다.

"참여정부는 지금이라도 부안군민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함성에 귀 기울여야 한다. 부안군민의 투쟁은 지역공동체의 참여민주주의와 지방분권의 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승리하는 주민운동이다. 계속해서 부안군민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불순세력으로 몰아간다면 전 국민적인 규탄 운동에 직면할 것이다."
- 부안핵폐기장 백지화 핵에너지정책 전환를 위한 범도민대책위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