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을 처벌해야 한다” 지난달 16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불처벌’을 주제로 열린 2018 국가폭력 트라우마 국제회의에서 진행을 맡은 김동춘 교수(성공회대)가 국가폭력 가해자 처벌을 강조하며 언급한 말이다.


국가폭력 트라우마 국제회의는 전국 각지의 트라우마 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 ▲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폭력 가해자의 불처벌에 대해 국내외 시민사회의 의견을 모았다.


기조발제를 한 버나데트 맥그라스 국제고문생존자재활협회(IRCT) 이사는 “국가폭력 피해자의 완전한 재활을 위해서는 진실을 알 권리, 정의를 추구할 권리, 배상받을 권리의 보장이 필수적이다.”며 “우리 모두가 이 원칙에 구현된 정의의 개념을 실행하고 불처벌 투쟁에 적극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의에 참관했던 송희성 오월 민주여성회 회장은 왜곡된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송 회장은 “아직까지도 5·18을 북한군의 소행이라며 당사자들인 우리들을 빨갱이라 부르는 사람들이 많다.”며 “5·18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를 해결하도록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오수성 광주트라우마센터장은 5·18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관해 이야기를 꺼냈다. 오 센터장은 “전두환 전 대통령은 5월 21일 계엄군이 시민을 향해 조준 사격하게 한 발포명령에 대해서는 죄가 인정되지 않았다.”며 “5월 27일 도청 재진입을 시도한 ‘상무충정작전’에 관해서만 내란목적살인죄가 인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5·18에 대한 왜곡, 가해자의 반성 없는 태도, 가해자의 불처벌 등으로 인해 피해자들의 트라우마가 지속되고 있다.”며 “가해자의 책임 인정과 사과가 진정한 트라우마 치유의 시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