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에 이어 확대운영위원회(이하 확운위) 회의도 정족수 미달로 폐회했다. 연이은 회의 무산으로 학내 중요 안건들에 대한 논의는 시작조차 못했으며 오늘(10일) 정기 확운위 회의에 그 권한과 지위가 위임된다. 지난달 18일 제 1학생회관 200강의실에서 열린 확운위 회의는 2017년 하반기 전학대회의 폐회로 의결되지 못했던 안건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개최정족수 39명 중 24명만이 참가한 해당 회의에서는 ▲선거시행세칙 개정 ▲중앙운영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 ▲중앙운영위원회 하반기 예산안 ▲하반기 중앙 선거관리위원장 선출 ▲2018학년도 총(여)학생회 선거일 확정 등의 학내 중요 안건을 다룰 예정이었다.

주철진 중앙운영위원회 의장(전자컴퓨터공학·11)은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될 경우 선거 일정에 차질이 생긴다.”며 “정족수 미달 사태로 선거 시행세칙 개정 등의 중요 안건들이 논의되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10월 10일에 열리는 정기 확운위 회의에는 대표자들이 많이 참석해 회의를 열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회대 이원형 회장(행정·12)은 “전학대회나 확운위 회의처럼 중요한 회의에는 꼭 참석하도록 대의원들을 독려하고 있지만 불참하더라도 참석을 강제할 대책은 없다.”고 전했다. 전학대회와 확운위 회의가 연달아 무산됨에 따라 2018학년도 총(여)학생회 선거일은 미정이며 선거 전반을 관리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장도 선출하지 못한 상태다. 회의에 불참한 김대일 예술대 회장(미술·13)은 “예술대 대의원들에게 확운위 회의가 개최되니 참여해달라고 전달하기는 했지만 강제사항은 아니니 참여율이 저조했던 것 같다.”며 “원래는 회장인 내가 인도해서 가야하는데 급한 일이 생겨서 참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논란이 된 선거시행 세칙의 개정도 힘들 것으로 보인다. 중운위는 올해 초 선거시행세칙 개정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문제가 된 세칙 개정을 위해 논의한 바 있으며 수정된 내용을 전학대회에서 의결할 예정이었다. 전학대회 당일에는 선거 시행세칙 개정을 요구하는 1인 시위가 진행되기도 했다. 황법량 씨(경제·14)는 “가만히 두면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1인 시위를 진행했다.”며 “선거 시행 세칙 속 잘못된 부분들이 묻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영미 교수(정치외교)는 “취업난과 경제난으로 인해 학생들이 스펙관리에 몰두하면서 학생 자치 기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며 “더불어 학생회가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늘어 학생 자치에 참여도가 낮아진 것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