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새벽, 백남기 농민이 끝내 사망했다.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에서 경찰 측이 쏜 물대포에 직사로 맞아 쓰러진 뒤 317일 후의 일이다. 쌀값보장을 위해 서울로 상경했던 농민은 궐기 도중 국가폭력에 의해 결국 목숨을 잃었다. 어느 때보다 죽음의 원인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현 상황의 책임자 정부는 지금과 같은 참상에 대해 사과하고 제 2의 백남기 농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마땅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사과는 커녕부검 영장을 청구하며 국민들의 애도할 수 있는 권리마저 빼앗아 가고 있다.
 
25일, 경찰은 명확한 사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부검에 대한 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이미 의료진은 경찰의 물대포 직사에 의한 외상에 의해서, 그로인한 아스팔트에 부딪힌 충격에 의해서 백남기 농민이 중태에 빠졌다는 소견을 낸 바 있다. 그럼에도 굳이 시신을 부검하겠다는 이유는 책임의 회피를 위해서, 나아가 시위참여자들에게 ‘폭력’의 프레임을 덮어씌우기 위함이 자명하다.
 
상식 밖에 일이 2016년 연속해 발생하고 있다. 강제부검 의혹 이전, 백남기대책위에서는 경찰과 정부에 책임자처벌과 사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그런데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백남기 농민 사건 청문회’에서 1차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 책임자였던 강신명 전 경찰청장은 사과는 커녕 ‘사람이 다쳤더라도 무조건 사과할 필요는 없다’는 발언으로 공분을 샀다. 이전에도 오늘에도 정부와 경찰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회피를 넘어서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
 
지금의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학생으로서, 시민으로서 정부에 묻고 싶다. 정부는 무엇을 가리려 하는가. 백남기 농민을 죽음에 이르게 한 그날의 ‘물대포’인가. 혹은 총궐기 당시 13만명이 넘는 민중이 외쳤던 ‘요구’들인가. 그것이 무엇이었던 간에 정부는 그 어떤 것도 가릴 수 없다. 사람을 죽여 놓고 사과하지 않는 정부를 규탄하기 위해, 폭력의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는 정부를 규탄하기 위해, 317일 힘겨운 싸움을 벌여 오신 백남기 농민을 기억하기 위해 11월, 민중은 다시 모일 것이다.
 
오는 11월 12일, 민중총궐기에서는 우리 청년들도 함께 나서자. 국가폭력진상규명, 책임자 처벌하라는 당연한 요구를 너무도 뻔뻔한 경찰과 현 정권에게 똑똑히 들려주자. 2015년 11월 이후, 317일간 힘겨운 사투를 벌여 온 백남기 농민은 끝내 잠들었지만 2016년 11월, 다시 모일 ‘백남기’들의 요구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