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이하·국특법)이 오는 6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를 앞둔 가운데 국특법 저지를 위한 전국 국공립대 학자회의가 지난 17일 우리대학에서 열렸다. 강원대를 비롯한 6개의 국립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앞으로 국공립대 투쟁본부(이하·국투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에 국투본 4기 집행위원장을 만나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들어봤다. /엮은이

부경대학교 총학생회 비상대책위 집행위원장 이자 국투본 4기 집행위원장 임종민 군은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에 기성회계와 일반회계를 통합하는 특별회계를 도입하려 했고, 99년에 대학의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는 BK21 사업을 실시하는 등 전국대학을 상대로 무분별한 제도를 실시해 문제점을 일으켜 왔다"며 "이에 그치지 않고 황우여 국회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특법은 특별회계를 실시해 대학의 재정 및 행정규제를 강화한 후 국공립대를 법인화·민영화시키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며 국특법을 반대하는 이유를 밝혔다.
국공립대 학생들로 구성돼 2000년부터 활동해온 국투본은 2000년 전국 국립대를 통?폐합 시키고 구조조정을 추진하려던 '국립대 발전 계획' 철회·등록금 인상 저지·교육재정 확보 투쟁을 벌여왔다. 임 군은 "교수, 학생, 교직원으로 구성된 국공립대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공동 농성을 진행하는 등 학원의 자주화를 위해서 활동해왔다"며 그 동안 국투본의 활동을 설명했다.
임 군은 "현재 국특법이 임시국회 때 통과될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교수들은 이에 대한 관심이 없다"며 "국특법의 부당성을 알려내기 위해 학내에서 거점 농성과 대규모 포스터 제작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 그는 "국특법 반대이유에 대한 글을 청와대 사이트, 황우여 의원 사이트, 교육위원회 사이트에 올려 사이버 시위를 할 것이다"고 언급했다.
이후 국투본에서는 국특법 저지를 위해 국회와 교육부, 발의한 국회의원 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비롯해 국공립 대학생을 대상으로 10만 서명운동을 벌이고, 국특법을 발의한 황우여 의원을 상대로 낙천낙선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나현정 기자 dkdlel83@hanmail.net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