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로 연일 언론이 뜨겁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장 성택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후견인이자 북한의 실질적인 2인자로 평가받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인물의 실각은 한반도 정세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시해야 할 사건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중대한 사안에 대한 정부 부처들의 대응 방식을 보면 딱히 신뢰를 가질 수는 없는 모양새입니다. 국정원은 지난 3일 “장 부위원장의 실각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발표했지만 국방부는 이에 대해 연일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등, 부처 간 대북정보 공유에 있어서 혼선을 빚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장성택 부위원장 실각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는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여동생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의 남편이자 김정은의 고모부로, 그의 위치에는 든든한 연줄이 큰 작용을 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장성택은 김정일에게 김정은을 후계자로 건의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합니다. 이런 ‘실세 중의 실세’ 장성택의 실각설은 그가 군부세력과의 권력투쟁 과정에서 숙청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국정원의 발표로 제기되었습니다. 현재 국정원은 장성택의 최측근 간부 두 명이 공개 처형되었고 그는 자취를 감추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장성택은 김정은 체제 하의 경제개혁을 주도했으며 북·중 경제협력을 총괄해와 ‘김정은 체제의 산파’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군부 인사들에 비해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의 실각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가 대북정책과 동북아 경제정세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나라 정부는 어느 것 하나 확실한 점 없이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정원의 발표가 있은 지 이틀 후인 5일 김관진 국방부장관이 “국정원의 발표 여부는 사전에 듣지 못했다”고 밝힌 것입니다. 전날 “관련 부처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정보를 입수한 국정원이 발표하는 것으로 정리됐다”는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발언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입니다. 실각설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국정원과 달리 통일부는 높은 가능성, 국방부는 사실 확인이 불분명하다는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대북정보에 있어서 어느 부처보다도 긴밀한 협조와 공유가 이뤄져야할 이들의 불협화음이 정부의 신뢰도에 물음표를 더하고 있습니다.

대북정책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북아 정세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부 내부의 올바른 소통과 협의만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이주의 뚝배기>
1. 넬슨 만델라 타계, 전 세계 추모
2. 수서발 KTX 별도법인 설립 두고 철도 민영화 논란
3. 정부, 방공식별구역 6일 확정…이어도 포함
4. 청와대 행정관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 정보 불법열람 관여 파문 확산
5. 대북 감시용 전술비행선 백령도서 추락…전력화 가능 의문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