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생들, 국가기관 대선개입 ‘나 몰라라’
꾸준히 관심 갖는 학생도 있어…“국정원 바로잡아야해”

국가기관의 지난해 대선개입은 사실로 드러났다. 국정원 여직원 댓글사건에 연루된 변호사 비용을 지급한 7452부대가 국정원의 위장명칭이었다. 이외에도 국가 보훈처의 안보교육, 국군 사이버 사령부 등의 ‘조직적 댓글부대’의 존재가 밝혀졌다. 현 정부의 정당성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 대학 구성원들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에 대해 평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들어봤다.

▲ 전국 각 대학교수들이 지난 8월 국정원 앞에서 불법선거개입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

분노와 무관심 사이
우리 대학은 구성원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갈렸다. 꾸준히 지켜보고 있거나 무관심하거나.

인문대 벤치에서 만난 윤아영 씨(사학·13)는 국정원에 대해 분노했다. 윤 씨는 “국정원이라는 것 자체가 우리나라를 안정시키려는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인데 오히려 국론을 분열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압 없는 수사, 똑바로 이뤄져야 한다”며 “총 책임자의 진심어린 사과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루빨리 진실을 규명해야한다는 의견을 내비친 학생들이 많았다. 조다님 씨(생활환경복지·12)는 “흐지부지 그냥 넘어가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하게 말했다. 또한 군사이버사령부와 같은 국가 기관이 국민을 상대로 공작을 펼친 것은 “국민을 적으로 대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국가기관에 대한 실망을 내비쳤다.

분노한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지난해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이 정확히 무엇이 쟁점인지 모른다는 학생들도 있었다. 김세미 씨(응용화학공학·12)는 “우리가 정치, 사회과학 분야를 배우지 않으니까 관심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슷한 이유로 여러 명의 학생들이 “잘 모른다”고 답했다.

임진주 씨(수학·13)는 “내 주변 일이 아니라 잘 모를 뿐더러 나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를) 외면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에선 “관심을 가져보려 해도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 속에서 갈피를 못 잡겠다”며 혼란스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장오 씨(동물자원·12)는 “뭐가 진실인지도 모르는데 알 필요를 못 느꼈다”고 말했다. 김대원 씨(컴퓨터공학·13)는 “국정원 사건이 여당과 야당의 권력다툼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학생들의 반응에 인문대 ㄱ 교수는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다”고 단호히 말했다. 국정원 사건은 정치싸움이 아니라 “국가기관이 대선에 개입한 것으로, 민주주의의 기본을 흔드는 큰 사건”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런 중요한 사건에까지 무관심한 학생들이 걱정이다”며 “국정원 사건 해결이 흐지부지 된다면 우리나라 민주주의는 주저앉고 말 것이다”고 걱정했다. 이어 “촛불집회도 좋지만 학생들이 조금 더 강력이 나서줬으면 좋겠다”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강조했다.

우리 대학 움직임 있었지만 효과 미미해
우리 대학 총학생회는 지난 9월 24일부터 3일간 ‘국정원 사건 진상 파악위한 특검 실시’ 총투표를 실시했다. 총투표는 최고 91.54%의 높은 찬성률을 보이며 마무리 됐지만 26%라는 낮은 투표율을 보였다. 투표율 26%는 학생들의 무관심을 보여주는 또 다른 지표일지 모른다.

총학은 총투표 결과를 지난 9월 28일 서울대와 이화여대 등 11개 대학 총학과 4개의 대학생 단체가 주최하는 시국회의에 전달했다. 시국회의는 시국투표 결과를 합해 청와대에 전달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별다른 성과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총학은 “국정원 사태를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한 참신한 방법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수들의 움직임도 있었다. 우리 대학 교수 141명은 지난 7월 2일 시국선언을 했다. 선언 후 교수들은 지난 8월 8일 국회 앞에서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등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냈다. 또한 지난 8월 30일 국정원 앞에 찾아가 ‘국정원 불법선거개입규탄 교수연구자 시국대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하지만 행사에 참여하는 교수들의 수가 미미해 아쉬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