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학내 언론의 회의 참관을 거부했다. 민주주의 선거의 원리에 견줘보면 중선관위 결정은 납득하기 어렵다.

민주주의에서 선거의 모든 내용은 유권자에게 공개 돼야 한다. 투명성은 선거의 생명이다. 스스로 만든 세칙에 따라 진행되는 대학 선거에서 이는 더욱 중요한 문제다. 민주주의 선거의 핵심 원리는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을 돕는 것이다. 유권자는 선거와 관련된 상황을 샅샅이 알 권리와 의무가 있다. 유권자에게 선거 과정을 공개하는 것은 중선관위의 책임이자 임무이다. 민주주의를 배워야 하는 대학에서 민주주의 기본 원칙조차 지켜지지 않는 현실이 유감스럽다.

중선관위는 선거 전반을 좌지우지하는 ‘힘’을 갖고 있다. 때문에 중선관위가 원칙에 맞는 합당한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감시는 필수적이다. 회의록 공개는 기본 절차일 뿐이다. 유권자는 중선관위 결정이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선거에 관한 모든 정보를 쥐고 있는 중선관위가 언론의 접근을 막아선다면 유권자는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낼 방법이 없다. 선거에서 언론 취재의 자유가 필수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까닭이다. 더구나 지난해 우리는 중선관위 개표 거부로 선거가 파행으로 치닫는 과정을 목격했다. 중선관위에 대한 신뢰는 바닥에 떨어졌다. 유권자의 선택권을 차단하는 권위주의적 태도는 버릴 때가 됐다.

중선관위 일부 위원들은 학내 언론이 회의에 참관할 경우 “기사 게재 전에 중선관위 확인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선관위가 언론의 편집권에 개입하겠다는 발상이 놀랍다. 언론이 두렵다는 것은 학생들의 눈이 두렵다는 말과 같다. 중선관위가 다른 꼼수를 품고 있는 게 아니라면 여론을 무서워 할 이유가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중선관위는 모든 회의 과정과 내용을 학생들 앞에 공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