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구성원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한 조직체는 2007년 6월을 분기점으로 기존의 소비조합에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생협)으로 변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학본부의 후생과에서 관장했던 소비조합을 교직원, 학생들이 공동 출자하여 운영/관리하는 비영리 법인단체인 생협으로 대체함으로서 최적의 복지공동체 추구를 향한 우리 대학 특유의 발전계획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생협의 비약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인 “참여와 협동의 미학”은 지난 4년 동안의 시행과정을 반추해 볼 때 과연 정상적인 궤도와 패턴으로 발휘되었을까?

생협의 규정에 의하면 교수는 10구좌 이상 그리고 학생은 5구좌 이상(최대 한계는 100구좌임) 출자금을 납부하면 조합원으로 등록이 된다. 그런데 교직원들의 50%가 조합원인 실정에 비해 전체학생들의 2%만이 조합원으로 등록된 통계는 학생들의 참여가 지극히 미약함을 확인해 준다. 왜 우리 대학의 경우에 다른 국립대나 사립대에 비해 학생들은 생협에 참여하지 않는가? 생협 조합원은 대학내 다양한 시설에서 수많은 직간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있다. 학생의 경우에 서점, 매점, 카페 등을 이용할 시 일정액의 할인혜택이 수반되며 출자금에 따라 연말에 배당금도 받는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용하고 있는 복지시설이 교직원과 학생이 주인인 소비자생협 소관이라는 사실 자체를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 졸업할 때 자신의 구좌를 배당금과 함께 되돌려 받는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과연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의문이다. 관심과 참여를 받지 못하는 생협은 성장대신에 정체에 머물고 있다.

이에 향후 생협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학생들을 조합원으로 참여하게끔 만드는 주인의식의 제도화일 것이다. 왜 대학당국은 교직원과 학생들의 협조와 참여를 독려하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정책을 펼치지 않았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혹시 과거의 소비조합의 환상에 맴도는 회귀본능 때문인가? 이번 가을학기부터는 다른 대학의 성공적인 생협 활동에 대한 벤치마킹도 추진하여 21세기형 대학복지의 최적의 조직체는 바로 생협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학생지도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생회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즉 학생조직간의 경쟁과는 무관한 보다 거시적인 스펙트럼을 제시하는 전문가적 접근이 요구된다. 학생을 위한 최선의 복지정책의 출발은 바로 교직원과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을 확산시키는 효율적인 홍보 및 유인책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