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에 새로운 속앓이가 생겼다. 전대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근래 들어 성적공고 및 정정 기간에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취업을 이유로 학점취득을 당연시하는가 하면 학부모까지 가세해 학생의 인생을 책임질 거냐며 성적 정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으로 무차별적으로 성적정정을 간청하는 메일을 보내기도 한다. 이런 일들을 돕기 위해 ‘성적 정정 성공하는 법’, ‘교수에게 보낼 성적 정정 e메일 표본’ 등이 포털 사이트에 버젓이 게시돼 있다.

답답하기는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일부 교수들은 정정 기간 내내 휴대전화를 아예 꺼놓는가 하면 성적을 일부러 늦게 제출해 학생들이 이의 제기를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이의를 제기하면 엄격히 다시 채점해 불이익을 주겠다고 엄포를 놓는 경우도 있다 한다. 모두가 정상 궤도를 벗어났지만 지금 비정상 상태임을 모르고들 있다.

우선 시급한 것은 성적이의신청 제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개선하는 일이다. 성적 제출 , 공고, 이의신청기간을 별도로 둘 필요가 있다. 제출기간과 정정기간이 겹쳐 있는 현재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제도의 취지를 살릴 수가 없을 것이다. 이의신청방식도 개선해야만 할 것이다. 학과 단위로 공동 접수하고 공동 대응하는 방법 등으로 교수 개인이 전화나 e메일에 시달리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중간고사 후 피드백과 기말고사 후 피드백을 교과과정의 하나로 정례화하고 성적이의신청은 성적 산출 과정의 착오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

올해 4월 취업포털 ‘사람인’이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가 ‘교수에게 학점 정정을 신청한 경험’이 있고, 이 중 5%는 성적 정정을 위해 선물 등 ‘뇌물’을 들고 교수를 찾아간 적이 있다고 답했다. 성적을 둘러싼 속병이 깊고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점수를 매기고 발표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과정도 교육의 일환이어야 하고 대학다워야 한다. 대학 당국은 전문가를 자문해 종강 후 성적이 확정될 때까지의 기간이 한 학기 교육의 마무리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지혜를 짜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