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교수 공채과정에서 불거진 공정성 논란이 교수들의 집단 감사청원으로 확대된 가운데 교수 공채 제도의 보완과 대학 당국의 공정 관리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송도훈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20일 전남대 수의대 교수 5명이 최근에 있었던 교수 공채과정이 불공정했다며 교육부와 감사원 등에 감사청원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들 교수들은 공채 응모자 중 한 명의 연구 논문 2건이 영문 이름이 틀리게 기재됐다는 이유 등으로 1차 심사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전남대학교
공채공정관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다가 이 것이 수용되지 않자 외부기관에 감사를 청원한 것입니다.

그러나 대학 당국은 공정하게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내린 결정으로서 절차상 하자도 없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문제를 제기한 교수들은 지난 7년간 6차례의 교수 공채가 모두 공정성 논란에 빠진 것은 대학 당국의 공정 관리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신00 수의대 교수>;

교수들은 심사위원의 3분의 1을 외부인사로 하도록 한 교육부 지침을 더 강화해 전체 또는 절반을 타 대학 교수로 하자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대학 당국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에 여러가지 무리가 따른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국민호 교육연구부처장>;

교수 공채를 둘러싼 진통이 외부기관의 개입으로까지 번지자 일부에서는
이번 사건을 대학과 교수 사회의 폐쇄성 극복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KBC 송도훈기자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