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명서

대학사회의 부패는 나라를 위태롭게 하는 일이다. '월드컵 4강신화'가 남긴 의의는 다른 데 있지 않다.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연고주의를 타파하고, 능력위주의 인사를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그런데도 광주·전남의 대표대학인 전남대가 연고주의와 '자기사람심기'식에 의한 교수공채로, 조직관리가 우선되어야 학문이 발전할 수 있다고 고집하고 있다니, 이 지역민들은 분노한다.

2001년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전남대는 '교수임용 과정의 불공정한 행정행위'에 대해 집중적인 추궁을 당하였다. 이에 앞서 이 지역 언론과 시민단체는 지역 중심대학에 걸고 있는 대다수 시민들의 기대를 대변하여 자기 반성을 모르는 전남대 교수사회를 비판한 바 있다.

또한 대학사회에 만연한 교수임용 과정의 '연고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교수공채제도를 개선하여 줄 것을 요구했고 이에 대해 전남대는 공채제도를 일부 개혁적인 방향으로 손질하였다.

그러나 최근 전남대는 당시 시민사회를 의식하여 마지못해 시늉만 내서 개혁한 공채제도를 시행한지 2년을 넘기지 못하고, 과거로 뒷걸음하여 '학과에서 원하는 사람을 뽑을 수 있도록' 공채제도를 완벽하게 손봐버렸다. 사회적 감시망이 허술한 틈을 타 슬그머니 과거로 회귀하려는 '개악'이라고 규정하며 강력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

학맥이나 인맥 등 연고주의에 따라 응모자 중 미리 내정된 '자기사람'을 뽑는 부조리형태는 대학사회에 파벌을 조성하여 대학 내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구성원의 이성을 마비시킴으로써 비민주적인 대학운영을 초래하게 된다. 나아가 우수교수를 확보하지 못해 교수사회의 건전한 학문경쟁과 연구풍토를 저해시킴으로써 결국 대학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될 것이 자명하다. '자기사람심기'식 불공정교수공채가 반드시 척결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욱이 전남대는 일부 학과의 공채에서 불공정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수의대 일부 교수들의 외부기관에 집단청원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치닫고 있다. 법학과에서는 수십년 동안 학내규정과 공식기구를 무시한 채 '자율'과 '관행'이라는 미명아래 '교수회의'가 공채에 관한 사실상 전권을 행사하는 언어도단의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남대 당국은 이를 바로잡기 위한 의지가 부족하여 수수방관만하고 있다고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스스로 얼굴에 침을 뱉는 심정"으로 외부감사기관(감사원)에 감사를 청원(8월20일자)한 수의대 서명 교수들의 충정에 격려를 보낸다. 수의대 교수들은 또 별도 공문을 통해 교육인적자원부(8월16일자)와 부패방지위원회(8월20일자)에도 전남대 교수공채에 대한 엄중한 감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전남대 당국에는 <다 음>;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하며 전남대가 더 늦기 전에 이를 즉각 실천하여 이 지역 시민들의 기대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기를 바란다.

<다 음>;

-전남대 당국은 1년 전 이 지역 시민사회와 행한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 능력위주의 교수임용이 가능하도록, 교수임용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공채제도를 개선해주기 바란다. 이른 무시한 과거로의 회귀와 '개악'으로 스스로 시민사회와 등을 지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 교수임용부조리를 뿌리뽑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사회 구성원들의 의식변화가 중요하지만, 교수들조차 도덕적으로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학당국자의 단호한 부조리 근절 의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행위자 처벌 등 보다 더 강도 높은 방지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 청산되지 않은 역사는 반복되는 법이다. 수의대 교수임용부조리는 집단청원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치닫고 있다.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그 원인을 철저히 밝혀내 다시는 이와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처해야 한다.

2002년 8월 27일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자치21, 광주전남문화연대, 광주전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민주노총광주전남지역본부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