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7일 전남대가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임용제도를 개선하고도 최근 '과거회귀' 및 '개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우려와 함께 강력 대응 의지를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경실련과 참여자치21등 7개 단체는 성명에서 "1년 전 전남대는 시민사회와 약속을 통해 대학사회에 만연한 교수임용 과정의 '연고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교수공채제도를 일부 개혁적인 방향으로 손질하였으나 최근 과거로 뒷걸음하여 '학과에서 원하는 사람을 뽑을 수 있도록' 공채제도를 바꿔 놓았다"며 "이는 사회적 감시망이 허술한 틈을 타 슬그머니 과거로 회귀하려는 '개악'이라고 규정하고 강력 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전남대는 일부 학과의 공채에서 불공정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수의대 일부 교수들은 스스로 얼굴에 침을 뱉는 심정으로 외부감사기관에 감사를 청원했고 이와 별도로 교육인적자원부와 부패방지위원회에도 감사를 촉구했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7개 단체는 이에 따라 ▲ 전남대 당국은 1년 전 이 지역 시민사회와 행한 교수임용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공채제도를 개선할 것 ▲ 대학당국자의 단호한 부조리 근절 의지와 관련자 처벌 ▲ 집단청원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치닫고 있는 수의대 교수임용부조리에 대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 등을 촉구했다.

이날 성명을 낸 단체는 참여자치21,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전남문화연대, 광주전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녹색연합, 민주노총광주전남지역본부 등이다.

/시민의 소리 양근서 기자 (rootyang@siminsori.com)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