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로스쿨 관련 뉴스가 세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는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을 2009년에 개원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최종적인 로스쿨 대학 선정을 내년 1-2월쯤에 공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로스쿨 입학 정원을 1,500명으로 한정하려는 교육부와 정원을 최대한 2배로 늘려서 로스쿨 유치에 보다 유리한 환경을 창출하려는 대학간의 긴장감은, 이제 사회 일각으로 확장되어 일부 시민단체와 국회의원들이 개입하는 예상치 못한 사태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유치과정은 성공적이며 향후 결정은 낙관적일까? 우리 대학이 가진 장점은 첫째로, 정부의 정책방침에 내포된 지역균형발전론에 일치하는 장소적 이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우리 법과대학은 학문적 업적이나 졸업생들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인정 등의 영역에서 호남권의 대표자라는 전통적 특성을 견지하고 있다. 해방이후 법조인 양성에 관한 통계에서 우리 대학은 항상 10위권 이내에 속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래서 올해 발표된 사법시험 합격자 뉴스가 더욱 반갑다. 합격자 통계에 관한 대학간 편차가 매우 불균형적인데도, 우리 대학의 합격자 수는 전국 8위 지방 1위에 해당되는 우수한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위의 장소와 전통의 이점에 사로잡혀 예비 로스쿨 교수진들이 대학당국의 리더십에만 전적으로 의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용봉골에 로스쿨을 구축하려는 강렬한 열망이 유치과정에서 적절한 제도와 기구로 언제든지 전환되게끔 항상 타오르고 있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대학의 행정라인은 로스쿨 선정 결정에 필요한 제반 조건의 완수(인적 및 물적 인프라 등)와 함께 정규적 궤적에서 벗어난 여러 유형무형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까지도 더욱 철저하게 재검하는 상시체제를 정착하고 있어야 된다. 이에 로스쿨 선정전까지 총장직속으로 로스쿨 준비 팀을 하루 빨리 정착 및 재정비하기를 긴급 제안하는 바이다. 이 혁신체제는 과거와 현재상태의 재검뿐만 아니라 새로운 돌발사태에 대한 적시적소의 대응책 추진에 대단히 유익한 조직으로 기획 및 가동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