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의 꽃인 동아리들이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취업과 관련된 영어회화 동아리를 비롯한 몇몇의 동아리를 제외하고는 시들해지고 있다. 한참 자유로움을 만끽할 새내기들이 학점관리와 취업준비에 신경을 쓰느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 이번 전대신문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우리 대학 동아리들의 현 주소를 들여다봤다. /엮은이


캠퍼스에 불어온 봄바람이 무심하게 우리 대학 중앙동아리엔 찬바람이 불고 있다. 신입회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과 다르게 대부분의 동아리들이 신입회원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30년 동안 선후배가 함께 봉사 활동을 해오며 좋은 일을 자처했던 봉사 동아리 ‘신행’은 작년부터 신입 회원이 한 명도 들어오지 않았다. 학술 분과 동아리인 ‘EIM’은 “각 과별로 소모임 활동이 활발해서인지 중앙동아리 활동은 잘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검도 동아리인 ‘랑도회’는 신입 회원 수도 줄고 있지만 들어 온 후에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회장인 박기왕 군(농경·2)은 “운동한다고 해서 시간을 많이 뺏는 것도 아닌데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아 앞으로는 회원들과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영어가 취업문을 뚫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우리 대학 내 영어 회화 동아리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해년마다 다른 동아리들은 신입회원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영어회화 동아리들의 경우 신입회원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영어 회화 동아리인 ‘LPG’는 3개월에 한 번씩 신입회원을 모집하는데도 경쟁률이 2대 1에서 3대 1 수준이다. ‘LPG’ 회장인 윤병희 군(경영·3)은 “예전에 비해 취업이나 어학연수 때문에 영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영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고 전했다. ‘ECHO’ 회장인 홍민호 군(경영·3)은 “동아리 생활과 영어 공부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회원이 많이 몰리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반면 타 대학의 경우는 우리 대학에 비해 동아리 활동이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학교나 연세대학교의 경우 영어회화 동아리가 많지 않고 주로 학술모임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으며 학술 동아리보다 노래, 댄스, 연극 등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문예 동아리가 활성화되어 있다.

부산대학교는 전체적으로 동아리 회원의 수가 예전보다 줄었지만 여전히 신입생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학술 동아리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역사동아리가 잘 되어가고 있다. 우리 대학과 달리 중앙동아리 소속 영어회화동아리는 한 개뿐이었다.

유독 우리 대학의 경우 문예동아리의 활동이 침체되고 있는 상황이 우리 대학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조급함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가 한다.

표면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동아리를 쫓기보다는 대학생으로서 문화적인 교양을 쌓을 수 있는 동아리를 선택하는 방향 전환이 시급하다. 또 학과 소모임이 활성화되어있어 다양한 동아리 활동보다는 과 활동에만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 대학 합창단 회장 박창우 군(건지환·3)은 “내가 1학년 때는 IMF가 갓 지난 때였지만 학내 분위기가 취업에 대해 고민하기보다 동아리 활동이 활발했다”며 “동아리 활동은 인간관계를 넓히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박 군은 “취업과 학점도 중요하지만 새내기일 때 공부이외에 동아리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일찍부터 취업을 위한 영어공부, 학점관리를 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동아리를 통해 공동체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