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2
이근배 교수
(의학과)

Q1. 제21대 ‘전남대학교 총장의 역할’ 또는 ‘총장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1.
저는 “구성원 모두가 주인인 대학, 행복을 함께 나누는 지성공동체”를 총장의 사명과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개교 70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 등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학이 어떻게 대응하고, 우리대학을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더불어 구성원 모두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행복을 함께 나누는 지성공동체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사람 존중, 공감 경영, 미래 지향을 대학운영의 핵심 가치로 추구합니다. 구성원 한 분 한 분을 존중하며, 소통과 공감을 통한 수평적 리더십을 가지고 창의적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전남대학교를 이룩하겠습니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분권형 행정, 안정적인 재정확보, 최고 수준의 복지를 통해 전남대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습니다.

Q2. 우리 대학의 시급한 현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2.
급변하는 외부 상황에 대처하고 거점국립대학교로서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전남대학교 현안은

첫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온라인 강의시스템을 포함한 새로운 교육플랫폼 구축 및 교원의 원격교육역량 강화입니다.

둘째,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하여 미래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과 교육시스템, 교육인프라 구축입니다.

세 번째는 등록금과 재정지원금 등으로 운영되고있는 부족한 대학 재정을 해결하기 위해 국립대재정지원법 설치 등의 원론적 해결 방안이 필요합니다.

Q3. 후보지원자의 ‘대학 발전 방안’ 또는 ‘비전’이 궁금합니다.
A3.
“미래를 선도하는 새로운 전남대학교”를 만드는 것이 제가 제시하는 대학의 비전입니다.

이를 위한 핵심가치는 사람중심의 포용적 변화를 추구하고, 소통과 공감의 민주적 경영을 실천하고, 미래를 향한 창의적 도전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첫째, 총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여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분권형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둘째, 손에 잡히는 행복한 생활·의료·문화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신규재정 2,000억원을 확보하여 대학 재정 7,000억원 시대를 열겠습니다.

여섯째, 특성화 전략을 통한 캠퍼스 균형발전을 실현하겠습니다.
일곱째, 사회가치 창출을 통한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