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졸업한 김현지 씨(경영·14)의 대학 생활은 열정과 경험으로 가득 차 있다. 버디 프로그램, 글로벌 CNU 같은 대내활동부터 호주 워킹홀리데이, 한국고용정보원 인턴 등 대외활동까지. 그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대·내외활동,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미래를 차근차근 준비해나갔다.

김 씨가 이토록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 것은 ‘시기별로 할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하자’는 신조 덕분이었다. 그는 “저학년 때는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버디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했지만 3학년부터는 융합인재교육원 취업에이스, 인턴사원 근무 등 취업 준비를 위한 활동에 매진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대·내외활동을 통해 진로를 구체화하고 취업에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는 김 씨. 저학년이어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대내활동에도 여러 번 참여한 그는 “취업을 위한 활동이 아니더라도 피와 살이 되는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다”며 “최대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쓸만한 글감과 에피소드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생각을 지닌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다는 그는 세상을 보는 넓은 시야도 갖게 됐다. 또 사람들과 살을 부딪치며 연대하는 힘도 기를 수 있었다. 그는 “취업에이스 활동에서 조원들과 서로 의지하면서 막막한 취업 준비생 시절을 극복했다”며 “실무역량은 물론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알찬 대학 생활을 보내려면 항상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는 “시기별로 적절한 경험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며 “많은 활동 중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떤 것에 시간을 투자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당장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남들이 하는 활동에 참여해보며 자신의 적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