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해 황포강 주변에 즐비해있는 기업들의 건물 모습
다른 문화권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자유로운 기업 문화에서 일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로 해외취업에 관심을 갖는 대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해외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해외취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궁금해 할 만한 것들을 준비해봤다. 
 
Q1. 해외취업 현황과 직군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해외취업포털사이트 ‘월드잡플러스’에 따르면 해외취업자는 2016년 4,811명에서 2017년 5,118명, 2018년 5,783명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8년 기준 해외취업자가 가장 많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군은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33.8%)다. 사무 종사자가 31.7%로 뒤이었으며 서비스 종사자가 15.9%, 관리자가 12.3%를 차지했다.

Q2. 해외취업 준비 과정은?

이력서 준비, 채용 공고 확인 및 지원, 서류전형, 인터뷰 순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한국 채용 과정과 다르지않다. 다만 이력서를 준비할 때 영문 이력서를 준비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 현지 언어나 한국어 이력서를 추가로 요구하기도 한다. 영문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논리적이고 간결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 실력이 중요하다.
채용 공고를 볼 때는 비자 확인이 중요하다. 취업 유형에 따라서 비자의 종류와 발급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비자 종류와 근무 연수를 미리 확인해야한다.
 
Q3. 해외취업 관련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우리 대학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국제협력본부에서는 매년 국제인턴과 방학 단기 파견, 예비 파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협력본부에서 연결해주는 기업에서 인턴 경험을 할 수 있다. 원하는기업이 있을 경우 개인적으로 자리를 알아본 뒤 학교에 승인을 요청하면 소정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인턴기간 동안 학점을 인정받을 수도 있다.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해외진출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력서와 면접 코칭 프로그램 등 해외 진출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Q4. 해외취업, 안정적으로 기업 알아볼 수 있는 루트는?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 인턴직을 소개받을 수 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해외진출 프로그램인 ‘K-Move’를 통해 일자리매칭을 받아보는 방법도 좋다.
‘K-Move’에서는 준비단계 멘토링부터 부족한 직무 및 어학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연수 참여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해외취업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해외진출통합정보사이트인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에 접속해 해외 유망 직종과 해외 일자리를 검색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