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총학생회실 문에는 ‘중앙집행국 업무 정지’라는 내용의 글이 붙었다.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가 총학생회의 권한인 중앙집행국 구성을 시도한 데 이어 후보자 신분임에도 업무를 수행하게 해 논란이 됐던 중앙집행국의 활동이 지난 12일부로 중단됐다.

지난 6일 열린 2019 상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에서 중앙집행국 활동의 타당성에 대해 학생대표자들이 문제를 제기하자 중앙집행국 후보자들이 대거 등록을 철회한 것이다.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총학생회 미건설시 중운위가 총학생회의 권한을 모두 대행할 수 있도록 회칙을 개정하는 ‘회칙일부 개정안 심의 의결의 건’을 두고 일부 의원들이 ‘중운위의 과도한 업무 대행이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했다. 대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중운위와 중운위 의장의 권한을 한정하는 수정안을 다시 상정해 의결을 진행했으나 정족수 미달이 확인돼 회의가 중도 폐회됐다.

총동아리연합회장 황법량 씨(경제·14)는 “현재 대부분의 중앙집행국 후보자들이 전학대회에서 제기된 문제의식에 공감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후보자 등록을 철회했다”며 “임시 확대운영위원회(이하 임시 확운위)에서 관련 안건이 상정된다고 해도 업무 인력이 부족해 현실적으로 업무 집행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운위원들이 단과대 사업을 하며 총학생회 업무까지 수행하기 버거운 부분이 있어 앞으로는 중요 업무만 중운위에서 수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전학대회 중도 폐회로 논의되지 못한 ▲상반기 사업계획안 심의 의결의 건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선출 ▲임시감사 진행 심의 의결의 건 ▲상반기 감사위원장 선출 등은 오는 21일에 열리는 임시 확운위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