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5·18 망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우리 대학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8일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이 5·18민주화운동을 두고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된 것’,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주장하며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이에 지난달 11일과 12일,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남대분회(이하 민교협),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우리 대학 교수회 및 평의원회가 잇따라 ▲자유한국당 3인의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 및 제명 ▲한국당 원내 내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교협은 성명서에서 “이미 법적·역사적 평가가 끝난 5·18민주화운동은 민주, 인권, 평화의 지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며 “그럼에도 계속되는 이러한 악의적 왜곡과 폄훼는 비상식적인 망언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 정 기 5 · 1 8 연 구 소 장 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허위 사실을 함부로 믿지 않고 민주주의와 관련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계속해서 발견되는 5·18 자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대외적으로 알리는 방식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