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동안 스스로 수행 과제를 설계하고 활동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유교과목 신청 기간이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다. 신청 자격은 정규학기 2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이며 마지막 학기에는 신청이 불가하다. 이번에 합격하면 내년 1학기 동안 자유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신청은 포털에서 계획서 파일을 첨부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출력해 지도교수 서명을 받아 소속 학과에 제출하면 된다. 최종 결과는 학과(부) 교수회와 본부 자유학기 운영 위원회의 서류 심사를 거쳐 오는 31일 발표된다. 최종 합격할 경우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수강신청을 하므로 따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
교수회의 심의 항목은 ▲자유학기 운영 필요성 및 타당성 ▲발전 가능성(창의성) ▲개인(팀)과제 구성의 적절성 ▲과제 선정 우수성이며 승인 가능 점수 기준은 각 학과(부) 교수회의나 소위원회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학사과에서 공지한 '2019학년도 1학기 자유교과목 운영 계획'에 따르면 학생설계프로그램 수강교과목은 '정규학기'와 '자유학기'로 구문된다. '정규학기'는 1, 2, 3학점 단위로 신청하며 타교과목과 병행 가능하다. '자유학기'는 9, 12, 15학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다른 교과목과 병행 불가능하다.
 
교과는 일반선택으로 구분되며 추후 교과구분 정정을 통해 18학점 이내로 전공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성적은 S/U(합불제)로 평가되며 지도교수가 주차별 보고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평가한다. 지도교수는 학생이 자신의 과제 성격에 맞는 교수로 지정하며 신청 단계와 자유교과목 수행 전반에 걸쳐 학생을 지도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