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용지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8 광주 북구 일자리 박람회에서 학생들이 직업심리검사를 받는 모습
대기업, 공공기업 공채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취업난은 크게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을 필두로 한 일부 기업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고용 확대로 화답한 반면 중소기업을 비롯한 나머지 기업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고용 축소로 반응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모집 규모, 대기업은 늘었지만 중소기업은 크게 줄어
 
정부가 실시한 일자리 정책에 대기업의 공채 인원은 작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기업은 약 4만 4천 648명의 인력을 신규 채용하기로 발표했으며 이는 작년의 약 4만 2천 249명과 대비해 5.7%P 증가한 수치이다. 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내 571개 기업의 공채로 채용되는 인원은 약 4만 7천 명으로 지난 하반기 약 4만 9천 명과 대비해 4.7%P 줄었다. 이는 대기업의 채용 인원이 늘었지만 중소기업의 채용 인원이 대폭 줄어들어 기업 전체의 공채 인원 증감 여부에 큰 차이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경우 하반기 공채 인원은 1천 152명으로 지난 하반기 2천 549명과 비교해 54.8%P의 큰 감소폭을 보였다. 이에 취준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공기관 경쟁률 여전해
 
최근 블라인드 채용 전면 실시, 직장의 안정성, 연금, 복지 등의 이유로 인해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이 늘어났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공공기관 공채 인원을 대폭 늘렸지만 100만 구직자의 수요를 달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공공기관 하반기 공채 모집 규모를 지난 한 해 채용 인원인 2만 1천 명의 60%에 달하는 1만 2700여 명까지 확대했으나 경쟁률은 여전히 하늘로 치솟고 있다. 일례로 이번 하반기 총 840명의 공채 규모를 냈던 한국철도공사의 총 경쟁률은 59:1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사무영업 일반의 경쟁률은 188: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취업난, 꾸준한 정책 시행 필요
 
정부에서는 여러 일자리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상황이 악화되니 취업난 해소의 실질적 대책은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까지 공기업 입사를 준비했다는 인문대 ㄱ 씨는 “경쟁률이 기본 100:1이고 그 이상까지 오른 것을 보고 현실적으로 취업이 불가능할 것 같아 해외 취업 쪽으로 방향을 돌리고 있다.”며 “정부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 같지만 노력에 비해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영철 교수(행정)는 “최저임금 인상이 취업난 악화에 미친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며 “최근 악화된 취업난 문제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경제 구조의 변화와 이전 정부에서 경제 정책 없이 부동산 정책만 계속해 제조업 분야의 경쟁력을 잃은 탓이 크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일자리 문제 개선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부가 꾸준한 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