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물 불법복제가 성행하는 새학기가 되면서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집중단속이라는 칼을 빼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불법복제가 이루어지고 있어 집중단속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며 단속 이외에 효과적인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집중단속에도 ‘불법복제’ 여전, 학생들 ‘교재비용 부담’

출판물 불법복제는 대학가의 오래된 ‘관행’이다. 이에 한국저작권보호원은 불법복제 근절을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출판물 불법복제물 집중단속을 진행 중이나 학생들의 불법제본은 끊이지 않고 있다.

학생들은 교재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본 도서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비싼 전공 교재는 가격이 5만원이 넘기도 한다. 경영대 ㄱ씨는 “경영대의 경우 책값이 비싸고 개정판이 2, 3년마다 바뀐다.”며 “학생들이 비용 부담 때문에 제본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사회대 ㄴ씨는 “전공책은 비싸기도 하고 쉽게 구할 수 없는 책도 있다.”며 제본 이유를 설명했다.

학생과 관계자는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출판물 불법복제 집중단속 공문을 받아 각 단과대 복사실로 공지했다.”며 “지켜지지 않는 복사실을 확인해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장기적이고 안전한 플랫폼 마련돼야
 
교재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불법복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중고책 거래가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중고책 거래를 할 수 있는 장기적이고 안전한 플랫폼이 없어 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총학생회 사업의 일원으로 중고책 거래 장터가 열리기도 했지만,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사업에 그쳤다. 최근에는 대학 커뮤니티 앱에서 개인 간의 중고책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구매 전에 책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없고 거래자와 연락이 끊기는 경우도 발생해 중고책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리 대학 생활협동조합 서점은 작년 2학기와 올해 1학기에 중고 서점을 운영했다. 하지만 중고서점에 참여한 학생들의 중고책 개수가 70여권 밖에 되지 않았고, 이마저도 30여권만 판매되는 등 참여율이 저조해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평소 중고책을 이용한다는 김우영 씨(경영‧17)는 “홈페이지를 활용해 중고책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장기적인 중고책 거래 방식이 구축됐으면 좋겠다.”며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불법복제를 근절하는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