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무장기록 조작·북한군 개입 거짓 주장 등 수민위로 떠오른 진실”
▲ 전남 경찰 역할 조사 결과 보고서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경찰관의 기록을 담은 ‘전남경찰 역할 조사 결과 보고서’가 지난달 11일 발표됐다. 신군부의 왜곡된 주장을 항목화해 반박한 이 보고서는 공식기관인 경찰의 첫 보고서인 만큼 의미가 크다. 강성복 전남지방 경찰청장은 “더 늦기 전에 생존 경찰관의 증언을 확보해 역사 왜곡을 바로잡고 진실을 규명하고자 조사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대신문〉에서는 보고서가 바로 잡은 5·18 왜곡 사례들을 짚어봤다.

▲ 시민군의 무기 탈취 무장이 먼저?
신군부는 1980년 5월 18일 당시 ‘전남도경 상황일지’를 근거로 시민군의 무기탈취가 먼저였음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전남경찰청은 일지가 조작됐다고 밝혔다. 일지 속에는 시민군들이 21일 오전 8시와 9시에 전남 나주 파출소에서 무기와 탄약을 탈취한 것으로 기록돼있으나 경찰조사에 따르면 시민군의 탄약 탈취 시간은 21일 오후 1시 30분과 5시 30분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같은 날 오후 1시 전남도청 앞에서 계엄군의 무차별 집단사격 이후다. ‘전남도경 상황일지’의 ‘도경’이라는 표현은 경찰 내부에서도 사용되지 않은 표현이며 ‘경’자도 잘못된 한자를 사용한 것 등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신군부의 주장은 설득력 없다는 게 경찰의 결론이다.
▲ 5 ·18 직전 학생 과격시위로 군 개입 필수적?
5·18 직전인 5월 17일에는 대부분의 진압부대가 휴식과 야유회를 실시하는 등 평온한 분위기였다는 경찰관의 증언이 존재한다. 신군부는 ‘광주시내의 상황이 학생시위로 무질서와 혼란이 극에 달해 군의 개입이 없어서는 안 되는 상황’이었음을 강조하며 계엄군 투입을 정당화해왔다. 실제 5월 14일부터 15일까지는 경찰과 시위대간 격렬한 공방이 벌어진 적도 있다. 그러나 경찰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위 주체 측과 대화를 진행했고 16일 집회 횃불 행진은 경찰의 통제 하에 평화롭게 진행됐다. 한 경찰관은 “경찰이 선두에서 에스코트했고 시위대 후면은 경찰동원 병력들이 따라가면서 보호했다.”고 증언했다.

▲ 북한군이 광주에 잠입해 시위 주도?
당시 광주에는 130여명의 정보·보안 형사들이 활동 중이었다. 광주라는 한정된 지역에서 이들의 눈을 피해 수백 명의 북한군이 활동했다는 것은 상식 밖의 주장이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관계기관이나 현장 경찰관들끼리도 북한 관련 첩보는 전혀 거론된 바 없었다고 증언했다. 시민군들이 자체적으로 간첩용의자를 잡아 경찰에 신고 및 인계하는 등 당시 거동수상자를 내부적으로 적발하는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