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법량(좌) 정후보, 김남수(우) 부후보
‘대학답게’ 선본이 생각하는 대학다운 것은 무엇일까? 이들은 입을 모아 “민주적 절차를 추구하는 총학생회와 대학의 근본적인 역할인 학문 탐구를 충실히 하는 학교가 우리가 생각하는 대학다운 것이다.”고 말한다.

유사 종교 선거운동원 논란으로 경영대 학생회 선거에서 사퇴했던 황 정후보는 “이번 선본을 꾸릴 때도 당연히 신천지 문제에 예민했다.”며 “신천지가 잠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천지 모임이 있다고 알려진 요일과 시간에 맞춰 회의를 진행해 참석 여부를 지켜봤다.”고 답했다.

‘대학답게’ 선본은 기존의 총학 문화를 개혁하고 새로운 총학이 되기 위해 고민한다. 새로운 총학이 되기 위한 고민의 답으로는 선거시행세칙 개정 공약을 언급했다. 제한이 많은 기존의 선거시행세칙에서 벗어나 최소의 제한과 최대의 자유가 보장되는 선거시행세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도한 선거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온라인 홍보 및 투표 도입을 제시했다. 황 정후보는 “모바일 투표 프로그램을 사오는 것은 비싸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학교에서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학답게’ 선본은 자신들만의 강점으로 ‘진실함’을 뽑았다. 김 부후보는 “총학의 정치적 의견을 기반으로 한 입장 표명이 아닌 토론과 포럼을 통한 학생들의 의견이 담긴 대학의 입장을 내세우겠다.”며 “이처럼 토론 개최 등의 새로운 민주적 절차를 따르는 학생회가 우리가 말하는 진실함을 보여줄 것이다.”고 말했다.

황 정후보와 김 부후보는 ‘대학답게’라는 선본이름을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내걸었던 슬로건인 ‘나라를 나라답게’에서 떠올렸다. 이들은 “선거 보이콧 때부터 학생회는 왜 존재해야 하는지,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지 치열하게 묻고 토론하며 쉬지 않고 달려왔다.”며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항상 학생들에게 묻고 대답을 구하겠다.”고 정상화를 위한 의지를 표현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