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의원회 위상 강화 및 구성원 참여 폭 확대에 공감, “상호인정이 신뢰구축” 기반


우리 대학 평의원회 산하 ‘전남대학교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협치특위’, 위원장: 염민호 교수)는 지난 13일(화) ‘대학운영 민주화와 소통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교수, 학생, 직원, 조교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지난 3월 구성된 ‘협치특위’의 활동을 중간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 사회는 마성권 교수(의과대학 의학과)가 맡았으며, 한은미 교수(공과대학 화학공학부)가 그 동안 진행된 ‘협치특위’ 활동 내역을 정리하여 발표했다. 또한 토론자로는 장우권 교수(기획조정처장), 홍덕기 교수(경영대), 정찬종 박사(독문과 조교), 임호진 팀장(생활관), 한선미 주무관(공과대학), 주철진(공대학생회장, 중앙운영위회 대표) 등이 참석하여 대학운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과 견해를 진솔하게 제시했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대학운영의 민주화는 제도개혁과 구성원 간의 상호 존중 및 인정이 핵심이라는 데 공감했다. 제도개혁은 구성원들이 서로 인정하고 참여하는 방식에서 점진적으로 진행하고, 대학 내 주요 의사결정기구에 대한 구성원 참여 비율은 기계적 평등보다는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대학의 의사결정과 관련한 ‘평의원회의 의결기구화’에 대해 장우권 교수(기획조정처장)는 “평의원회 위상이 강화되면, 총장의 역할이 수동적으로 변화될 수 있고, 위기 상황에서의 문제해결에 대한 총장의 즉각적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며 급진적 변화보다는 점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덕기 교수(경영대)는 “대학의 본질적 가치와 기능을 고려할 때 교수 중심의 평의원회 운영은 인정하나 다른 구성원의 참여를 확대하고, 구성 기준을 합리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양현 교수(인문대학장)는 “대학공동체가 붕괴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현재의 대학 운영은 행정 효율성만 중시하여 총장 중심의 대학집행부와 학장 중심의 단과대학집행부만 작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 평의원회의 역할은 구성원들의 의심을 받고 있기 때문에 위상 강화와 구성원 참여 비율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조교협의회를 대표한 정찬종 박사(독문과 조교)는 “대학교육의 공공성에 대한 적극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시간표 구성, 강좌 수 조정, 학생 진로 개척 등에 있어 조교가 가진 지식과 경험 그리고 학생과의 소통 역할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에 조교의 인정과 참여는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다.”고 의견을 밝혔다.
임호진 팀장(생활관)은 “대학의 의사결정에 그 동안 소외된 구성원들의 참여 비율 확대는 바람직하고 가능한 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직원들의 참여 경험이 대학 운영의 민주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선미 주무관(공과대학)은 “그 동안의 경험을 고려할 때 진정한 소통의 기회는 없었다,”며 “오늘 같은 토론회는 구성원을 인정하고 상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큰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학생 대표로 참석한 주철진씨(공과대학 학생회장, 중앙운영위원회 대표)는 “처음으로 이런 토론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다행이다.”며 “예산편성과 교육과정 운영에 학생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대학이 학생들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구체적 사례로 ‘민주마루’ 사용에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고, 대학운영에 총장의 의견만이 관철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노봉남 교수는 “대학 운영에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문제와 불만을 경청하고 이를 개선하는 적극적 소통 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참석자들 모두가 대학 의 의사결정과정(평의원회 구성 및 역할, 총장선출과정)에 구성원들의 인정과 참여가 중요하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또한 참여 비율에 있어서는 산술적인 평등보다는 구성원들의 역할에 따른 실질적 배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