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회비 관련 용어를 빅데이터로 정리한 모습
학생회비는 누가 관리하나
등록금 납부기간에 가상계좌로 입금된 학생회비 출납은 학생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수합된 학생회비에 대해 학기 초 진행되는 전체학 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한 학기동안 사용할 학생회비 예산 내역안을 상정하고 이후 결산 내역을 공개한다.

학생회비는 크게 총학생회, 단과대 학생회, 특별자치기구 (총여학생회, 총동아리연합회, 용봉교지) 예산안으로 편성된다. 학생회비 예산안은 총학생회 약 71%, 단과대 학생회 약 26%, 특별자치기구 약 2.5%의 비율로 차지한다. 편성된 학생회비 예산안은 전학대회에서 공개되며, 총학생회 홈페이지와 각 단과대 및 학과 학생회 대표자들에게 주어지는 전학대회 자료집에 기재된다.

학생회 차원에서 가상계좌에 보관된 학생회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업 계획 공문을 학생과에 제출하고 관련 예산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총학생회는 본부 소유의 가상계 좌를 통해 학생회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학생회비 사용 영수증은 본부를 통해야만 확인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단과대 학생회에 편성된 학생회비 예산안은 추후 단과대 행정실 가상계좌로 입금된다.

학생회비는 가상계좌를 통해 상시 납부가 가능하다. 등록금 납부기간 이외에 학생회 비 납부를 희망한다면 학생과 (520-1070)로 문의하면 된다.

저조한 학생회 납부율 복지사업 축소로…
총학생회는 총학생회에 편성된 2016년 2학기 학생회비를 ▲공식회의(전학대회, 학생 총회, 확대운영위원회) 자료집 및 식비 ▲학생회 선거 운영 (선거함 및 투표용지 마련) ▲감사위원회 ▲용봉대동풀이 ▲회장단 활동비 예산으로만 사용했다.

학생회비 사용 내역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예산은 용봉대동풀이다. 2016년 용봉대동풀이에는 1600만원의 학생회비 예산을 투입했다. 무대설치 및 초대 가수 섭외에 있어서 부족한 축제 예산은 본 부지원금과 주류 판매 수익으로 충당하고 있다.

시험기간 야간매점, 시험기간 야간버스, 명절 귀향버스, 역사기행 등의 대부분의 복지 사업은 본부지원금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2016년 2학기 현재 학생회비로 진행되는 총학생회 주최의 복지사업과 학생회 간부 활동비(회장단 제외) 모두 삭제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